민주당 ‘체포안 부결’ 후폭풍

이재명, 일단 ‘고’…민생현장 방문으로 거취 표명 갈음

김윤나영 기자

내홍에도 일정 소화…“공격 행위 중단을” 당원들에 당부도

당 지도부는 ‘수습’ 시도…내부선 “이 대표 입장 표명” 요구

<b>복잡한 마음으로 급식실 둘러보는 이 대표</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서울 은평구 수색초등학교에서 열린 학교 급식노동자 폐암 진단 관련 간담회 참석에 앞서 급식실을 둘러보고 있다. 이준헌 기자 heon@kyunghyang.com

복잡한 마음으로 급식실 둘러보는 이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서울 은평구 수색초등학교에서 열린 학교 급식노동자 폐암 진단 관련 간담회 참석에 앞서 급식실을 둘러보고 있다. 이준헌 기자 heon@kyunghyang.com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8일 학교급식 노동자들 폐암 진단 관련 민생 현장을 찾았다. 체포동의안 표결서 무더기 이탈표로 위기를 맞았지만 흔들림 없이 대표직을 수행할 뜻을 밝힌 것이다. 이 대표는 “이번 일이 당의 혼란과 갈등의 계기가 돼선 안 된다”며 내홍 봉합을 시도했다. 당 안팎에선 이 대표가 유감을 표명하거나 거취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요구가 나온다.

이 대표는 서울 은평구 수색초등학교에서 급식 노동자들과 간담회를 한 후 “급식 노동자들이 어려운 환경에서 고통받고 있는데 노동환경 개선에 더 관심을 가져달라”며 “이재명을 잡느냐 못 잡느냐 보다는 물가를 잡고 경제를 개선하고 사람들의 삶을 낫게 만드는 문제에 많이 관심 갖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자신에 대한 검찰 수사가 야당 탄압이라고 암시한 것이다.

이 대표는 체포동의안 표결로 내분이 격화한 것에 대해선 언급을 삼갔다. 이 대표는 ‘(이 대표) 지지자들이 이탈표를 던진 의원들을 색출하려 한다’ ‘조직적 이탈표라는 지적도 있다’ ‘비이재명계와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 ‘거취를 표명할 생각이 있냐’는 질문에 답변하지 않고 자리를 떴다. 이 대표는 비공개 고위전략회의에서도 당 내분에 대한 유감을 표명하지 않았다. 이 대표는 “이번 일이 당의 혼란과 갈등의 계기가 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당원들에게는 “표결 결과를 예단해 공격하는 행위는 단합에 도움 되지 않는다”며 “당원들은 중단해주셔야 한다”고 당부했다.

지도부도 체포동의안 부결 성과를 강조하며 이탈표 발생 사태의 수습을 시도했다. 조정식 사무총장은 고위전략회의 후 “의원들 뜻은 당을 위한 것임에 추호도 의심의 여지가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지도부는 의원들 마음을 더 크게 모으는 일에 주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표결 결과가 의원총회 총의에 부합한다고 보기 어렵다”면서도 “이번 일을 계기로 단일대오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당 일각에서는 이 대표에 대한 추가 구속영장이 청구될 경우 부결을 당론으로 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장인 박범계 의원은 KBS라디오에서 “검찰의 살라미, 쪼개기 (구속영장) 재청구 사태가 예견되는데 (부결) 당론을 모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분명한 입장을 밝히고 분란을 수습하는 게 책임 있는 자세라는 비판이 나온다. 비명계인 이상민 의원은 CBS라디오에서 “당대표 거취 문제를 앞서 언급하는 것은 조심스럽지만, 어떤 조치가 필요한 것은 틀림없다”고 말했다. 유승찬 정치평론가는 “이 대표가 자신으로 인해 당이 혼란스러워진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앞으로 사법 리스크를 어떻게 헤쳐나갈지에 대한 로드맵을 발표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현애살수(懸崖撒手)’라는 사자성어를 인용하며 “절벽에 매달렸을 때는 손을 놓고 떨어져야지, 떨어지지 않으려고 아등바등하면 더 크게 다친다는 사실을 이재명 대표가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