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체포안 부결’ 후폭풍

비명계 ‘민주당의 길’ 모임 취소…상황 예의주시

탁지영 기자

중진 이상민, 이탈표 놓고 “겉에 나온 숫자는 빙산의 일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무더기 이탈표로 견제구를 날린 비이재명계 의원들은 28일 상황을 예의주시했다. 당분간 이 대표와 지도부의 대응을 지켜볼 것으로 예상된다. 이 대표가 거취 등에 대해 별다른 입장 표명을 하지 않을 경우 공개 반발이 나올 수 있다. 이 대표 기소 시 당직자 직무정지 관련 당헌 80조 적용 여부와 2차 체포동의안 제출 시 표결 방향을 놓고 비명계 대응도 주목된다.

이상민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30여명 이탈표에 대해 “어느 정도 교감이 이루어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의원은 “부결표를 던진 의원 중에서도 이 대표가 대선 공약으로 내걸었던 불체포특권 폐지를 뒤엎는 것에 굉장히 불편해하는 의원들이 많았다”며 “겉에 나온 숫자는 빙산의 일각이지, 물밑의 얼음덩어리가 더 크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의원이 개별적으로 충동적으로 했다든가, 대표나 지도부 설득을 무시했다든가 이렇게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했다.

한 비명계 중진 의원은 “이 대표와 지도부에 대한 불신이 누적된 것”이라며 “지도부가 강력 팬덤으로부터 벗어나고 인적 쇄신 등을 통해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매주 화요일 비공개 토론회를 열어온 당내 의원 모임 ‘민주당의 길’은 이날 일정을 취소했다. 모임 소속 한 의원은 “전날 아침에 취소 공지했다”고 했지만 체포동의안 표결 이후 행보를 자중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강성 당원들이 비이재명계 주축인 ‘민주당의 길’ 소속 의원을 낙선 운동 대상으로 삼은 것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비명계 일각에서는 체포동의안 정국을 계기로 계파 갈등이 내분으로 확전될까 우려가 나왔다. 한 재선 의원은 “열린우리당 생각이 난다. 원내 지도부가 의원들을 많이 접촉해 갈등을 잠재워야 한다”고 했다. 비명계 의원들은 강성 당원들에게 좌표 찍기 행태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신영대 의원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우리끼리 갈라치기 하고 우리끼리 분열하면 누가 좋아하겠나”라고 밝혔다.

김민석 의원도 SNS에 “부정확한 내부 총질은 없어야 한다”며 “부정확한 리스트를 유통한다면 정치검찰과 무엇이 다른가. 분열을 가중할 것”이라고 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