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들, 너도나도 “박정희 정신”읽음

조문희·정대연 기자

보수 텃밭 TK서 승부수

<b>손 잡고 인사</b> 김기현·황교안·천하람·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왼쪽부터)가 28일 오후 대구 엑스코서 열린 대구·경북 합동연설회에서 손을 잡고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손 잡고 인사 김기현·황교안·천하람·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왼쪽부터)가 28일 오후 대구 엑스코서 열린 대구·경북 합동연설회에서 손을 잡고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나경원과 연대 강조
다른 주자들은 한목소리로
김 후보의 땅투기 의혹 공격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들이 28일 보수 핵심 지역인 대구에서 각양각색의 ‘박정희 정신’ 해석을 내놨다. 대구·경북(TK) 당심에 호소하는 언어도 ‘정통 보수’부터 ‘미래지향적 개혁’까지 차별성을 나타냈다. 대구·경북은 당원 비중 21.03%로 수도권(37.79%) 다음으로 많다. 3일 열리는 수도권을 제외하면 마지막 지역 순회 연설회였다. 김기현 후보는 나경원 전 의원과의 연대를 내세웠고, 다른 주자들은 김 후보의 ‘울산 땅투기 의혹’을 공격했다.

김 후보는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합동연설회에서 “산업화의 주역, 위대한 박정희 대통령을 배출한 곳”이라며 대구·경북을 추켜세웠다. 김 후보는 “서민들의 힘으로 부강한 나라를 만들겠다는 꿈을 이뤄낸 박 대통령이 계시지 않았다면 오늘날 대한민국도 없었을 것”이라며 “보수를 살리는 대구·경북의 정기를 더 크게 계승하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개항, 경북 반도체 산업 및 바이오 산업 육성 등을 약속했다.

천하람 후보는 ‘박정희’를 앞세우면서도 “지금 대구·경북은 박정희 문패만 걸린 퇴락한 고택”이라며 “박정희 이름에 집착하지 말고, 왜 사람들이 박 대통령을 좋아하는지 고찰하라”고 말했다. 천 후보는 “삼성전자가 구미 수출의 견인차에서 베트남 수출의 견인차가 된 지 오래”라며 “지금 중요한 것은 구미가 다시 한번 산업 중심도시로 발돋움하게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철수 후보는 대구·경북을 “국민의힘의 뿌리이자 보수의 심장”이라며 연설을 시작했다. 안 후보는 코로나19 유행 초기 대구에서 의료봉사한 경험을 강조했다. 안 후보는 그러면서 “(당대표 후보는) 어떻게 더 개혁적이고 미래지향적 정당으로 발전시킬 것인지,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어떻게 뒷받침할 것인지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황교안 후보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 때 뼈저리게 느낀 그 고통을 또렷하게 기억한다”며 “이승만, 박정희, 이명박, 박근혜 정신을 계승해서 보수 가치가 분명한, 정통 보수정당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의 부동산 의혹 공세도 계속됐다. 안 후보는 “우리가 도덕적 문제로 공격당한다면 내년 총선은 실패한다”고 했다. 황 후보도 “김 후보가 당대표가 되는 순간 민주당이 쾌재를 부를 것”이라고 말했다.

연설회에 참석한 나 전 의원은 김 후보와 촬영한 사진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렸다. 나 전 의원은 “울산땅 의혹이 사실이라면 당시 황운하 울산경찰청장(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그냥 넘어갔겠느냐”며 김 후보를 옹호했다.

천 후보는 “나 전 의원을 쫓아내고 권력에 줄 서는 연판장에 서명한” 지역 국회의원들을 호명한 뒤 “젊은 세대가 희망을 가지는 강력한 리쇼어링(생산시설 복귀) 법안을 대통령에게 촉구하는 연판장을 쓰자”고 했다. 나 전 의원의 출마를 막아놓고 ‘김·나 연대’(김기현·나경원 연대)를 내세우는 이중성을 지적한 것이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