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모 찍어낸’ 여권, KT 대표 인선과정 또 압력

조미덥 기자    유설희 기자

여당 과방위원들 “이권 카르텔” 비판

“내부 인사만 추천한 인선 중단하라”

윤 캠프 인사 꽂으려는 목적 분석도

KT 홈페이지 캡처

KT 홈페이지 캡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이 2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KT 이사회가 내부 인사만으로 대표이사 후보를 추천한 것을 두고 “이권 카르텔” “그들만의 리그”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정치권에서는 KT 차기 대표에 여권 인사를 꽂으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국민의힘 과방위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달 28일 KT 이사회가 차기 대표 후보 면접 대상자 4명을 발표한 데 대해 “전체 지원자 33명 중 KT 출신 전·현직 임원 4명만 통과시켜 차기 사장 인선이 ‘그들만의 리그’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내부 특정인들의 이해관계 속에서 서로 밀어주고 당겨주며 ‘이권 카르텔’을 유지하려는 전형적인 수법”이라며 “민(주)노총의 MBC 장악시도와 다를 것이 없다. KT 차기대표 인선을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민생에 좀 영향이 크고, 주인이 없는 회사들은 지배구조가 굉장히 중요한 측면이 있다”며 “공정하고 투명하게 거버넌스(경영)가 이뤄져야 한다. 그게 안되면 모럴 해저드(도덕적 해이)가 일어나고 결국 손해는 국민이 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차기 KT 대표 선정 문제는) 과정의 공정성, 투명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KT 이사회의 이번 후보 추천 과정에 우회적으로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앞서 KT는 구현모 대표의 연임을 결정했지만 여권의 압력으로 구 대표가 자진 하차하고 차기 대표 경선을 원점에서 다시 치르고 있다. KT 이사회는 지난달 28일 박윤영 전 KT 기업부문장(사장), 임헌문 전 KT매스총괄(사장), 윤경림 부문장, 신수정 KT 엔터프라이즈 부문장(부사장)을 최종 후보로 선정했고, 또다시 여권에서 압력성 발언이 나온 것이다.

정치권에선 윤석열 대통령 대선 캠프에 있던 윤진식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최종 후보에서 배제됐기 때문이란 분석이 나온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과방위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내부든 외부든 KT를 혁신할 수 있는 인재가 국민이 바라는 일이었는데 (이번에 통과된) 4명이 문제가 많은 사람들”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심사 기준이 전부 다 구현모 대표 체제에서 이뤄졌기 때문에 심사기준표를 그대로 적용한다면 내부인사가 유리하다”며 “그러다보니 외부인사가 전부 탈락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정치권의 인사 개입 논란에 대해선 “전혀 그렇지 않다”며 “우리가 인사에 개입했다면 이 자리에 있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