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욱, 박지현 비판하는 당원에게 침묵하는 이재명에 “토사구팽”읽음

윤승민 기자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민규 선임기자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민규 선임기자

비이재명(비명)계 중진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박지현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비판하는 당원들을 향해 “입진보라고 조롱받던 민주당이 이제는 입청년이라고 비난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박 전 위원장에 대한 당원들의 비판에 침묵한다며 “토사구팽이라는 단어가 떠올랐다”고 했다.

이 의원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이같이 밝혔다. 이 의원은 박 전 위원장 등이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할 때 회견장을 잡아주고 참석자들을 소개했다. 소통관 기자회견장은 현역 의원만이 예약할 수 있다. 박 전 위원장은 지난해 7월 민주당 대표 경선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위해 소통관 회견장을 예약하려 했으나 현역 의원들이 나서지 않아 국회 정문 앞에서 회견했다.

이 의원은 “박 전 위원장이 부탁해 기자회견장을 빌려주고, 기자들에게 직접 소개했다”며 “항의 전화, 문자가 빗발친다. 심지어 지역사무실에 찾아와 항의하시는 여성들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7월에도 박 전 위원장과 통화를 했다며 “전화를 받고 대표에 출마하지 말라고 조언했다. 그 때문인지 기자회견장을 잡아달라는 얘기까지는 못하고 통화를 마쳤다. (당시) 기자회견 후 ‘나라도 회견장을 잡아줄걸’하는 안타까움도 들었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저는 박 전 위원장에 대해 무조건적인 지지를 보내는 사람이 아니다”라며 “오히려 지난 지방선거 공천 과정에서 박 (전) 위원장이 나서서 송영길 대표와 이재명 당시 대선 후보 공천에 앞장서는 모습을 보며 심하게 비판했다”고 말했다. 그는 “박 (전) 위원장의 독선공천으로 이재명 대표는 인천 계양을에 공천돼 당선된다. 그런데 이 대표는 당선 이후 박 전 위원장에 대한 태도를 바꿨다”며 “강성 팬덤이 집단적으로 박 전 위원장을 비난할 때, 이 대표는 침묵했다. 얼굴을 드러내는 것조차 두려워했던 청년을 대통령 선거의 장으로 불러내 사용하고, 본인 공천에 이용한 후 이제는 필요가 없어졌다고 판단한 것일까”라고 했다.

이 의원은 “민주당이 대선 당시 읍소해 선거 과정에서 활용한 한 청년에 대해 생각이 다르다고 비참하게 하는 모습이 민주당의 모습일 수는 없다”며 “(대선 때) 홍대 유세 마지막 날 한 남성 청년이 박지현을 지켜달라고 밝은 소리로 요구했다. 민주당은 그 때 했던 약속의 1%라도 지켜주길 바란다”고 했다. 그는 “기자회견장 예약을 약속하며 많은 비난이 쏟아질 것이라 예상했다. 저는 그 정도는 감당할 수 있다. 그러나 청년은 다를 수 있다”며 “‘청년·청년’하면서 가장 잘 쓰였던 한 청년을 이렇게 대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