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전대 ‘단톡방 윤심’에 발칵…주자들 “법적 조치” 경고

조문희·유정인 기자

대통령실 전대 개입 파문

<b>‘찰떡’ 과시 김기현·나경원…굳은 얼굴의 안철수</b> 국민의힘 전당대회 당권 주자인 김기현 후보(위 사진 왼쪽)가 6일 서울 동작을 당원협의회 간담회에서 나경원 전 의원과 함께 찹쌀떡을 먹고 있다. 안철수 후보가 국회 의원회관에서 대통령실 전당대회 개입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마친 뒤 굳은 표정으로 회견장을 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찰떡’ 과시 김기현·나경원…굳은 얼굴의 안철수 국민의힘 전당대회 당권 주자인 김기현 후보(위 사진 왼쪽)가 6일 서울 동작을 당원협의회 간담회에서 나경원 전 의원과 함께 찹쌀떡을 먹고 있다. 안철수 후보가 국회 의원회관에서 대통령실 전당대회 개입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마친 뒤 굳은 표정으로 회견장을 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 “정당 민주주의 훼손”
천하람 “선 완전히 넘은 것”
황교안 “김기현은 사퇴해야”
당 안팎서 비판 목소리 커져
대통령실 “선거법 위반 아냐”

‘대통령실 전당대회 개입’의 파장이 커지고 있다. 대통령실 행정관들이 ‘윤심’(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으로 알려진 김기현 후보 지지 성격의 글 공유를 당원에게 부탁한 것으로 드러나면서다. 당권 주자들은 6일 “법적 조치를 적극 검토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안철수 후보는 대통령실 행정관 A씨가 김 후보 지지 성격의 홍보물을 단체대화방을 통해 전파해달라고 당원에게 요청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대통령실이 당대표 경선에 개입한 명백한 사실”이라며 진상 조사를 촉구했다.

안 후보는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사실이라면 정당민주주의를 훼손하고 헌법 제7조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중대한 범법 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실을 향해 “어떤 사람들이 가담했는지 즉각 확인해서 오늘 중으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법적 조치를 예고했다. 안 후보의 일부 지지자들은 이날 대통령실 행정관들을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천하람 후보는 BBS 라디오에서 “(보도가 사실이라면) 범죄이기 때문에 선을 완전히 넘었다”며 “캠프 차원에서 법적 조치를 적극 검토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황교안 후보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책임은 이 사람 저 사람 끌어들여서 무리하게 추진한 김 후보에게 있다”며 “진심으로 나라와 당과 대통령을 위한다면 김 후보는 지금 당장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나경원 전 의원의 ‘불출마 사태’부터 거듭 지적된 대통령실 전당대회 개입 의혹을 거론하며 김 후보를 꼬집은 발언으로 풀이된다.

보수 진영 인사들도 대통령실에 비판 목소리를 냈다.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는 YTN 라디오에서 “대통령실 기강이 무너진 것이다. 대통령이 민생에 올인하는 모습을 안 보이니까 대통령실이 자꾸 정치에 개입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비판했다. 김근식 전 국민의힘 비전전략실장은 CBS 라디오에서 “시민사회수석실 행정관 A씨가 직접 전화를 했다는 녹취록이 있다면 차원이 다른 문제”라며 “사실관계를 명확히 확인해서 잘잘못을 가려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반면 김 후보는 대통령실의 전대 개입 의혹을 일축했다. 그는 서울 동작을 당원협의회를 방문한 뒤 “공무원이라 해도 단톡방에서 활동하는 자체가 금지돼 있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MBC 라디오에서는 “전당대회는 공직선거법이 적용되지 않는 선거”라고 했다. 다만 A씨가 직접 홍보물 전파를 요청했다는 내용과 관련해선 “사실관계가 파악되면 실체적 내용이 무엇인지 판단할 수 있겠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명확한 사실관계 파악을 해야 뭐라 할 수 있는 게 아니겠나”라며 “(보도 내용이) 맞다 해도 공직선거법상 위반 행위가 될 수는 없겠다”고 말했다. 다른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관련자가 있는 채팅방에서 특정 후보에 대해 언급한 적이 없고 다만 홍보와 관련돼서 언급이 있었다, 이렇게 알고 있다”며 “기자들이 거듭해서 질문하는 것도 어떻게 보면 언론이 대통령실을 전당대회에 끌어들이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생각한다”고 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