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후쿠시마 수산물 풀었다면 국민 건강권 팔아넘긴 셈”

김윤나영 기자    윤승민 기자

“대일 굴욕외교에 대한 국정조사 추진 검토”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한·일 정상회담 의제에 대해 함구한 대통령실을 향해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까지 빗장을 풀어줬다면 이는 역사뿐 아니라 국민 생명과 건강권까지 팔아넘긴 셈”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신을사조약에 버금가는 대일 굴욕 외교에 대한 국정조사 추진을 본격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실이 후쿠시마 수산물 문제를 공개하지 못하겠다는 것은 사실상 논의가 됐다는 말 아닌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대통령실은 전날 한·일 정상회담에서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규제 철폐 논의가 이뤄졌는지에 대해 “정상 간에 나눈 대화는 공개하지 않는 게 원칙”이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수산물 수입은 국민 밥상의 문제이고 무엇보다 국민 생명과 직결된다”며 “가뜩이나 일본이 예고한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이 코앞으로 다가와 국민 불안감은 높아질 대로 높아진 상태”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상회담에서 독도와 위안부 문제는 논의되지 않았다”는 대통령실의 입장에 대해서도 “일본 측은 이 사안을 거론했는데 우리측이 반박하지 않아 토의가 안 됐다는 의미인지 아니면 일본 측도 아예 언급 자체가 없었다는 것인지 분명히 밝히기 바란다”고 압박했다.

박 원내대표는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강제동원 해법에서 제3자 변제안을 협의하는 과정에서 일본 정부가 “한국 국내 정치 괜찮겠냐. 우리로서는 학수고대하던 해법”이라고 말한 것도 문제삼았다. 박 원내대표는 “일본 정부마저 우리를 걱정할 수준의 ‘퍼주기 외교’였음을 자인한 셈”이라며 “그러니 국민이 윤석열 대통령, 박진 외교부 장관, 김성한 안보실장, 김태효 제1차장, 정진석 의원을 일컬어 ‘신을사오적’이라 비판하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국민 뜻을 받들어 국정조사 추진을 본격 검토하겠다”며 “강제동원 셀프배상안부터 독도 영유권, 위안부 합의안,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문제를 포함한 한·일 정상회담 전반에 대해 낱낱이 진상을 규명하고, 굴욕 외교를 반드시 바로잡겠다”고 밝혔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