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는 김진표 국회의장...“채 상병 특검법 합의 안돼도 28일 재의결”

손우성 기자    박용하 기자
떠나는 김진표 국회의장...“채 상병 특검법 합의 안돼도 28일 재의결”

김진표 국회의장이 윤석열 대통령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한 해병대 채 상병 특검법과 관련해 “여야 합의가 안 돼도 28일 본회의를 열어 표결할 수밖에 없다”고 22일 밝혔다. 차기 국회의장을 향해서는 “의회주의를 지키고 국민의 신뢰를 받는 국회를 만들어달라”는 당부를 남겼다.

김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퇴임 기자간담회에서 채 상병 특검법 처리에 대한 질문에 “21대 국회 회기 내 최종 입법 절차를 마무리할 시간이 없다”면서 “가능한 여야가 합의해 일정을 마련해야 하지만, 합의가 안 돼도 28일 본회의를 열어 표결을 통해 마무리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2022년 7월 제21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으로서 선출된 뒤 오는 29일 임기를 마무리한다.

김 의장은 표결에 앞서 여야가 합의안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이태원참사특별법을 여야가 합의 처리했던 것처럼,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한 합의를 다시 시작해 합의안을 만들어달라고 오늘 아침까지도 여야 원내대표와 당 대표들에게 당부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국회의장 경선을 계기로 강성 당원의 목소리를 적극 수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을 두고는 쓴소리를 내놨다. 김 의장은 “(강성) 팬덤이 의원 한 명 한 명의 당선에 기여한 비율은 0.1%가 채 안될 것”이라며 “득표 중 90~95%는 당원도 아니고 팬덤도 아닌 일반 국민들의 지지”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당선인들에 있어) 당원이나 자신을 공천해 준 정당에 대한 충성 이전에 본질적으로 중요한 것은 유권자들의 눈높이에서 그분들의 삶을 개선하는 것”이라며 “세계 여러 나라에서 (정치 제도에) 직접민주주의를 많이 가미하지만, 대의민주주의를 포기하지 않는 것은 이제까지 경험하면서 괜찮은 제도라 생각했기 때문이 아니겠는가”라고 말했다.

22대 국회가 해결해야 할 과제로는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 저출생 극복 등을 언급했다. 차기 의장을 향해서는 “처음 의장석에 올라 의사봉을 잡으면 국회의 수장으로서 의회주의를 지켜야 한다는 막중한 사명감이 어깨를 짓누른다”라며 “앞으로 의장이 되실 분들도 같은 고민을 하며 의회주의를 지키고 국민의 신뢰를 받는 국회를 만들기 위해 온 힘을 쏟아 주시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자신의 정치인생에 있어 결정적 장면은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과의 만남이었다고 회고했다. 그는 “김 대통령과 노 대통령 시대에 이루었던 국민통합과 협치의 정신, 정치개혁의 성취를 제대로 이어가지 못한 정치현실에 안타깝고 송구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건희 여사의 문제에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윤 대통령을 우회적으로 비판하기도 했다. 김 의장은 “김 전 대통령도 (이희호) 여사의 연루 의혹이 불거졌던 ‘옷 로비’ 특검을 하지 않았느냐”라며 “평생 의회주의자로서, 국회가 결정한 것은 무조건 따라간다는 생각 때문에 그 모진 고욕을 감수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자신이 재임 시절 주요 법안의 직권 상정을 늦춰 야권으로부터 격렬한 비판을 받았던 것과 관련해서는 “의장은 대화와 타협을 만드는 자리”라며 “의장으로서 욕 먹는 일을 두려워하지 말자는 생각으로 일했다”고 말했다. 그는 “시간이 흘렀으니 당시 나를 욕했던 정당들도 나의 진정성을 이해하리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Today`s HOT
산사태 발생한 스위스 마을 메이저 우승 샴폐인 세례 받는 양희영 메이저 우승 샴폐인 세례 받는 양희영 모닥불 위를 폴짝!
여자배구 국가대표 은퇴선수 간담회 리투아니아 성 요한의 날
다크 모포 누드 수영 축제 홍수로 침수된 소말리아 거리
뉴욕 타임 스퀘어에서 요가하기 루마니아 분수대에서 더위 식히는 아이들 멕시코 열대성 폭풍에 부서진 도로 케냐 세금인상 반대, Z세대 수천명 거리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