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켓 시위로 국방위 국감 파행…“축구하려 왔는데 수영하자는 꼴”읽음

박은경 기자
서욱 국방부 장관이 5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야당의 ‘특검 거부하는 자가 범인이다’ 팻말 때문에 국감이 파행되자 국감을 기다리고 있다.                                                                                                            |권호욱 선임기자

서욱 국방부 장관이 5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야당의 ‘특검 거부하는 자가 범인이다’ 팻말 때문에 국감이 파행되자 국감을 기다리고 있다. |권호욱 선임기자

국회 국방위원회의 국정감사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특검을 요구하는 국민의힘 의원들의 피켓 시위로 파행을 겪었다. 여당은 “국방위 현안과 무관한 정치적 피켓을 내 건 채 국감을 할 수 없다”고, 야당은 “국민이 알아야 할 것은 알리는 게 책무”라면서 팽팽하게 맞섰다.

국방위는 5일 오전 10시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국방부와 소속 기관에 대한 국감을 시작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국민의힘 의원들이 국감장 좌석 앞에 설치한 ‘특검 거부하는 자가 범인이다’ 등의 피켓을 두고 여당 의원들이 항의하면서 개의하지 못했다. 10시간여 대치 끝에 국방위 국감은 끝내 무산됐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기동민 의원은 국방부 기자실을 방문해 “피켓을 제거해달라고 했으나 할 수 없다고 해서 회의가 파행되는 상황”이라며 “국방위 현안과 무관한 정치적 피켓을 내 건 채로 국감을 수행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피켓만 내려진다면 (국감에) 임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면서 “야당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으며 정치적 구호를 거두지 않는다면 국정감사를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 의원은 “정치적 타협도 생각했지만 (국감장인) 국방부에 들어와서 정치적 문제를 말하는 것은 안좋은 선례라 원칙을 지키라고 했다”면서 국민과 국방부 관계자들에게는 “송구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같은 당 김병주 의원도 “축구하려고 왔는데 수영복 입고 나타나 수영하자는 꼴”이라며 “국정감사에 집중해야지 정치적인 구호와 정치 시위장으로 만들어서 되겠느냐”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간사인 성일종 의원도 기자실에 내려와 “피켓 부착을 이유로 민주당이 회의를 보이콧하는 것은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한시라도 빨리 회의를 열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성 의원은 “피켓 시위 등을 통해 국민이 알아야 하는 것을 알리는 것은 국회의원의 가장 중요한 책무 중 하나”라며 “여당은 야당이 국민의 알권리를 표현하는 것에 대해 회의를 보이콧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성 의원은 “(대장동 의혹에) 군인공제회 땅도 얽혀있어 17만여명의 군인공제회 회원 1인당 230여만원 정도의 피해를 입었다”면서 “이 문제를 짚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국감 파행으로 국감장에서 대기하던 서욱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당국자들은 오전 10시50분쯤 국감장을 떠났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