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김 대표, 북한에 '도발 중단·조건없는 대화' 촉구

유신모 기자
성 김 미 국무부 대북 특별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마친 후 기자들 앞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성 김 미 국무부 대북 특별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마친 후 기자들 앞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성 김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북한에게 “도발과 한반도 안정을 해치는 행위를 중단하고 대화에 참여하라”고 촉구했다. 성 김 대표는 24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비공개 협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또 최근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 등 거듭되는 미사일 발사에 대해 우려하며 “한반도에 지속적인 평화를 향한 진전을 만드는데 역효과를 낼 뿐 아니라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며 북한 주변국가와 국제사회을 위협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이어 “오늘 협의에서 노 본부장에게 미국의 한반도 방위 의지와 북한에 대한 지속적이고 생산적인 외교를 모색할 것을 다시 강조했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주재 미국 대사를 겸임하고 있는 김 대표는 지난주 초 워싱턴DC에서 한·미·일 북핵 대표 협의를 갖고 인도네시아로 돌아가는 귀로에 한국을 들렀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노 본부장과 엿새 만에 다시 만나 북한 문제를 협의하고 오후에 인도네시아로 떠났다.

김 대표는 “우리는 북한을 조건 없이 만날 준비가 여전히 돼 있고, 미국이 북한에 대해 어떤 적대적인 의도도 없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며 “북한이 긍정적으로 응답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는 북한에서 가장 취약한 계층을 돕기 위해 인도주의적 분야를 다루고자 북한과 협력할 준비를 할 것”이라며 대북 인도적 지원 의사도 재확인했다.

이날 협의에서는 한국 정부가 제안한 종전선언에 대해서도 논의가 있었다고 김 대표는 밝혔다. 그는 “우리가 한반도 문제에 대해 공통된 목표를 추구하고 있는 만큼 노규덕 본부장과 한국의 종전선언 제안을 포함해 다양한 아이디어와 계획을 탐색하기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미국의 기존 입장을 되풀이 한 것이다. 최근 다양한 단위에서 한·미 간 협의가 진행됨에 따라 국내 일각에서는 종전선언에 대한 미국의 이해가 넓어지고 미국의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기도 했다. 하지만 김 대표는 이날 ‘조건없는 대화 재개’를 강조하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결의를 위반하는 도발 행위’라는 것을 분명히 밝혔을 뿐 아니라, 종전선언에 대해서도 미국의 태도 변화를 느낄만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