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군도 우주로 간다”···합참 주도의 군 우주작전 공개

박성진 안보전문기자
우주통제 개념도. 국방부

우주통제 개념도. 국방부

군 당국은 합동참모본부 주도로 합동우주작전 수행 체계를 수립하고, 육·해·공군·해병대 등 각 군의 우주 관련 임무를 단계적으로 정립해 나가기로 했다.

국방부는 3일 서욱 장관 주관으로 국방우주력발전 추진 평가회의를 열고 군 우주 작전 일부를 공개했다. 이번 회의는 장관과 합참의장, 각 군 참모총장 등 군 수뇌가 한데 모여 국방우주력을 본격 논의한 첫 번째 회의다. 원인철 합동참모의장, 남영신 육군참모총장, 부석종 해군참모총장, 박인호 공군참모총장, 김태성 해병대사령관, 박종승 국방과학연구소장과 국방부·합참·각 군의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국방부와 합참, 각 군의 임무와 특성, 작전 소요를 고려해 합동성에 기반한 우주작전 수행체계를 정립하기로 했다. 합참은 육·해·공 합동성에 기반한 우주영역에서의 합동우주전략을 수립할 방침이다. 전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합참 주도로 각 작전사령부와 연계한 합동우주작전 수행개념을 정립할 계획이다. 합참의 우주작전 수행개념에는 합동작전에 요구되는 감시정찰·항법·통신지원의 우주정보지원, 우주 위험·위협 식별을 위한 우주영역인식, 우주 군 자산의 생존성과 자유 보장을 위한 우주통제, 우주전력을 우주로 운반·배치하거나 우주 내에서 이동시키는 우주전력투사 4개 영역이 담겼다.

우주자산 생존성을 보장하기 위해 적 위성을 미사일로 요격하는 등 활동이 가능해진다. 또 우주전력을 우주로 운반·배치하거나 우주에서 이동시키기 위해 우주왕복선이나 우주수송기를 도입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국방부는 오는 11일 시행되는 개정 우주개발진흥법에 따라 국가우주위원회 산하에 신설되는 안보우주개발실무위원회를 통해 국방우주력 건설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방위사업청은 국내 기술로 우주무기체계를 개발하고 발사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국방과학연구소는 지난 6월 신설된 국방우주기술센터를 중심으로 국방우주기술 발전방향을 수립해 핵심우주기술에 연구 역량을 집중한다.

국방부는 한·미 동맹을 기반으로 우주 분야에서 미국과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2014년부터 열리고 있는 한·미 국방우주협력회의(SCWG·Space Cooperation Working Group)를 통해 국방우주정책 발전, 우주인력 훈련·양성 교류, 우주영역인식 협력 등을 추진하겠다고 국방부는 설명했다.


Today`s HOT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페트로 아웃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