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등 6개국, 한국에 "해외 접종 외국인도 '방역패스' 인정하라" 공동 대응

김유진 기자

미국과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인도 등 6개 나라가 7일 일제히 한국 정부가 해외에서 백신 접종을 완료한 외국인들도 ‘방역 패스’를 허용할 것을 요구했다. 외국인 차별 논란이 제기돼 온 정책 변화를 압박하는 차원에서 공동대응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주한 미국대사관을 포함해 6개국 한국 주재 대사관은 이날 오후 트위터에서 “해외에서 백신 접종을 완료한 (한국 거주)외국인들의 접종 사실을 긴급히 인정해달라고 한국 정부에 요청했다”며 “그들(해외 백신 접종 완료 외국인)은 해외에서 접종을 완료한 한국인들과 마찬가지로 똑같이 공공시설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달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정책에 따라 백신 접종을 완료한 이들을 대상으로 일부 다중이용시설 출입을 허용하는 ‘방역패스’를 도입했다. 그러나 해외에서 백신 접종을 마친 한국인과 달리 외국인의 경우 격리면제서까지 소지해야 방역패스를 인정하도록 해 외국인에 대한 차별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와 관련 로이터통신은 6일(현지시간) ‘한국의 코로나19 방역 규정이 백신 접종을 완료한 외국인들을 곤란하게 하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각국 대사관이 몇 주에 걸쳐 한국 정부를 대상으로 정책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했으나 성공하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사이먼 스미스 주한 영국대사는 이날 트위터에서 “실망감과 답답함을 느낀다”며 “우리는 계속해서 이 문제에 대해 만족할 만한 답변을 얻고자 할 것”이라고 밝혔다.

6개국 외에 유럽연합(EU) 대표부도 이날 “EU 회원국 대사관들과 다른 파트너들과 함께 한국 정부에 해외에서 백신 접종을 완료한 (한국 거주) 외국인들의 접종을 긴급하게 인정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EU 27개 회원국들이 공동으로 한국 정부에 방역 지침을 수정할 것을 요청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 등 6개국, 한국에 "해외 접종 외국인도 '방역패스' 인정하라" 공동 대응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