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코스피 5000 어렵지 않다···부동산은 끝물”

유신모 기자
유튜브 채널 ‘삼프로TV‘

유튜브 채널 ‘삼프로TV‘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25일 국내 주식이 시장의 불투명성으로 인해 해외 선진국에 비해 지나치게 저평가받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코스피 5000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방송된 경제전문 유튜브 채널 ‘삼프로TV’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코스피지수의 선행 주가수익비율(PER)을 거론하며 “17~18배 정도까지 가니까 50%만 (상승)해도 4천을 넘지 않냐는 것”이라며 “임기 내라고 딱 단정하기 그런데 제가 보기엔 충분히 그 정도 갈 수 있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국내 주식이 저평가된 이유로는 ‘시장 불투명성’을 꼽으면서 “주가 조작 단속률이 매우 낮고 처벌도 너무 약하고 특히 힘이 센 영역에서 벌어지면 사실 다 무마되고 이러다 보니 시장을 믿지 않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 정부들어 부동산 가격이 폭등한 것과 관련, 이 후보는 “정책적 오류들이 크게 원인이 됐다”며 “예를 들면 시장이 공급이 부족하다고 느끼면 공급을 늘려주는 액션을 해야 하는데 그 시장의 요구를 부인하는 측면이 있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부동산은 내가 볼 때 꼭지”라며 “거의 끝물에 가까운데 투기 투자 요인보다는 공포 수요가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주택 공급 방법으로 용적률·층수 제한 완화 등을 거론하면서도 “추가로 완화해 줄 경우에 생기는 추가분을 전적으로 다 독점하게 하면 안 될 것 같다”며 “일부는 공익 환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한시 유예안에 대해서는 “일부에서는 원칙에 어긋난다고 하고 심지어 야당도 저를 공격하던데 원래 야당이 원하던 것”이라고 항변했다.

이 후보는 또 자본시장을 늘리는 것이 국부를 늘리는 길이라고 강조하면서 “제가 대통령이 되면 제일 주력할 부분이 자본시장 육성”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여러분들은 ‘큰 개미’ 출신의 대통령을 처음 볼 가능성이 있다”고도 했다. 이른바 ‘이재명 테마주’에 대해서는 “내가 권고하는데, 절대 사지 마라”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