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현정부 부동산 정책 발상 잘못···세제 재검토 해야"

유신모 기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25일 서울시 명동성당에서 자정미사를 드리고 있다. /국민의힘 선대위 제공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25일 서울시 명동성당에서 자정미사를 드리고 있다. /국민의힘 선대위 제공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25일 다주택자들의 물량이 시장에 나올 수 있도록 부동산 세금제도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방송된 경제 전문 유튜브 채널 ‘삼프로TV’ 인터부뷰에서 “현 정부가 집값 상승의 원인을 다주택자의 투기수요, 소위 매점매석 때문이라 생각했는데 그 발상 자체가 잘못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후보는 “양도세도 적당히 올려야 되는데 너무 과도하게 증여세를 넘어서게 올려버리니 안 팔고 그냥 필요하면 자식에게 증여해버리는 것”이라며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를 완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윤 후보는 정부 공공주도 50만호와 별도로 민간부문 200만호 공급을 공약한 데 대해 “정부가 이 정도로 규제를 풀고 대출 규제를 풀면 시장에 200만호 정도의 신규 건축이 나올 수 있겠다고 한 것인데, 규제를 좀 풀었는데도 이 정도로 공급이 안 된다고 하면 더 풀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과 관련, “어떤 사업자가 재건축을 통해 물량을 공급했는데 이익을 많이 냈다고 배 아프니 걷어와야 한다는 식의 접근은 안 된다”며 “100채가 있다가 200채가 들어옴으로 인해서 교통 유발, 환경부담이 생기면 정부가 재정투입을 해야 하니 그에 대해 수익자로서 부담하는 차원에서 합리적으로 공공환수를 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분양가 상한제에 대해서는 “분양가격을 어느 정도 자율화하는 게 맞지 않나 본다”면서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최저임금제의 취지에 반대하지는 않지만 “노동시장 양극화는 최저임금 정책을 갖고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본다”면서 모든 기업에게 적용하면 안된다는 뜻을 거듭 밝혔다. 그는 “최저임금 무용은 아니지만, 지불 능력이 안 되는 기업에 최저임금을 억지로 주게 하면 결국 그 기업이 문 닫아야 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면서 “물가상승률, 경제성장률을 종합 고려해 거기에 맞춰 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52시간 근무제에 대해선 “주당 근로시간은 계속 줄여가는게 맞지만 현 정권은 이걸 확 줄이면 갑자기 일자리가 많이 생길 걸로 착각한 것 같다”면서 “1년에 평균 주 52시간을 지키게 하고 노사 간 합의로 근로조건을 변경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Today`s HOT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황폐해진 칸 유니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