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국방개혁 87% 달성”···신속대응사단·산악여단, 전투력 강화

박성진 안보전문기자
서욱 장관 주재로 6일 국방부 청사에서 국방개혁 2.0 추진점검회의가 열리고 있다. 국방부

서욱 장관 주재로 6일 국방부 청사에서 국방개혁 2.0 추진점검회의가 열리고 있다. 국방부

국방부는 문재인 정부의 국방분야 개혁 과제인 국방개혁 2.0을 목표 대비 87% 달성했다고 6일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서욱 장관 주재로 국방개혁 2.0 추진 점검회의를 열고 지난 4년간의 국방개혁 2.0 과제별 목표 대비 추진 성과를 평가했다. 국방개혁 2.0은 국방부가 2018년 발표한 군 구조 개편안이다.

국방부는 현재까지의 추진 성과를 정량·정성적으로 진단한 결과 개혁과제의 평균 추진 진도는 작년 말 기준 87% 달성으로 평가됐다고 설명했다. 국방개혁 2.0은 현 정부 임기 내 95% 달성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육군은 출생률 저하에 따라 가용 병역자원이 급격히 감소하는 시점(2020∼2022년)을 고려, 부대구조와 편성을 최적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작년 창설한 신속대응사단은 국지도발 상황뿐 아니라, 테러와 재난 등 점차 확대되는 비전통 위협 등 다목적 임무를 수행하는 부대로 발전시키고 있다. 산악여단은 동부 산악지역 종심의 부족한 예비전력을 보강하고 산악지역으로 침투한 적 특수전부대 공격에 대비하는 산악작전 전담부대 위상에 맞도록 전투역량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육군은 설명했다.

해군은 구축함 등 함정 전력화와 연계해 기동전단을 기동함대사령부로 확대 개편하고, 항공전단의 전력 증강 및 임무 확대와 연계해 항공사령부로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작년 해상초계기 대대를 추가 창설하는 등 수상·수중·항공 입체전력의 효율적인 작전이 가능하도록 운용 능력을 강화했다.

해병대는 항공단, 다연장사격대 창설 등 기동·화력 능력 보강을 통해 공지기동형 부대구조로 개편 중이다. 공군은 천궁포대와 탄도탄감시대대 등을 창설할 예정이다.

국방부는 “일부 군사력 건설, 과학화 훈련장, 군사시설 조성 등 장기과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개혁과제가 현 정부 임기 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Today`s HOT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파리 올림픽 성화 채화 리허설 형사재판 출석한 트럼프
리투아니아에 만개한 벚꽃 폭우 내린 파키스탄 페샤와르
다시 북부로 가자 호주 흉기 난동 희생자 추모하는 꽃다발
폴란드 임신중지 합법화 반대 시위 이란 미사일 요격하는 이스라엘 아이언돔 세계 1위 셰플러 2년만에 정상 탈환 태양절, 김일성 탄생 112주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