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문재인 전 대통령, 10분간 통화…바이든 "文, 좋은 친구"

박하얀 기자
문재인 전 대통령이 지난해 5월21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열린 소인수 회담에 참석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악수를 하고 있다. 워싱턴│강윤중 기자

문재인 전 대통령이 지난해 5월21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열린 소인수 회담에 참석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악수를 하고 있다. 워싱턴│강윤중 기자

문재인 전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 차 방한 중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21일 오후 약 10분 동안 통화했다.

문 전 대통령 측근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후 7시50분쯤 보도 참고자료를 내고 “문 전 대통령은 양산 사저에서 저녁 6시52분부터 약 10분간 바이든 대통령과 전화 통화했다”고 밝혔다.

윤 의원에 따르면 문 전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의 첫 방한을 환영하면서 “퇴임 인사를 직접 하지 못한 것이 아쉬웠는데 통화를 할 수 있게 돼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문 전 대통령을 “좋은 친구”라고 부르며 “1년 전 백악관에서 첫 정상회담을 갖고 한미동맹 강화에 역사적인 토대를 만든 것을 좋은 기억으로 가지고 있다”고 답했다고 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문 전 대통령에게 “한미동맹 강화를 위해 노력해줘 감사하다”고 했고, 문 전 대통령은 “한국을 아시아 첫 순방지로 방문한 데 대해 감사하다”고 답하며 “이는 한미동맹의 공고함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문 전 대통령은 “윤석열 대통령과의 첫 한미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마친 것을 축하한다”며 “우리 두 사람이 한미동맹을 공고하게 한 토대 위에서 한미 관계가 더 발전해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한국의 대응이 국제사회의 결속력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면서 “문 전 대통령은 민주주의 국가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의무를 했다”고 밝혔다.

문 전 대통령은 방한한 바이든 대통령에게 군사분계선의 철조망을 녹여 만든 ‘십자가’를 선물했다. 이 십자가는 바이든 대통령 방한 직후 외교부를 통해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용서와 화해를 상징하는 이 십자가는 지난해 박용만 전 대한상의 이사장이 아이디어를 내 만들어진 것으로, 프란치스코 교황에게도 선물한 바 있다.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는 의미가 담겼다고 윤 의원은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문 전 대통령을 다시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문 전 대통령이 보내준 선물에 대해 감사하다는 뜻을 전했다.

김정숙 여사는 바이든 대통령의 부인인 질 바이든 여사에게 비단으로 된 무릎담요를, 두 살 된 손자에게는 한복을 선물했다고 한다. 김 여사는 이 선물에 자신이 직접 쓴 편지도 동봉했다.

이날 통화에는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과 최종건 전 외교부 1차관이 배석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