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 “반도체 공급망에 대한 중국 오해 해소 노력”읽음

유신모 기자

“칩4, 특정국 배제 안 해…미국도 중국 시장의 중요성 이해”

미국의 ‘8월 데드라인’ 요구 여부 질문에 “예비회담 제의”

박진 외교 “반도체 공급망에 대한 중국 오해 해소 노력”

박진 외교부 장관(사진)은 1일 미국이 한국, 일본, 대만 등에 제안한 반도체 공급망 대화, 이른바 ‘칩4’와 관련해 “특정 국가를 배제하지 않는 방향으로 공급망 협력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 현안보고에서 ‘칩4’는 중국을 반도체 공급망에서 제외하려는 시도가 아니라 산업 증진을 위한 협력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이어 “미국도 제3의 교역국인 중국의 시장이 중요하고 한국과 중국이 긴밀한 경제관계에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면서 “국익 차원에서 종합적인 검토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미국이 ‘칩4’ 가입 여부를 8월까지 알려달라고 했느냐는 박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예비회담을 하는 게 어떻겠냐는 제의는 있었다”면서도 “시간적인 데드라인은 없다”고 답했다.

그는 또 “아직 결론 내린 것은 없지만 미국 측에 우리의 입장을 잘 설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칩4’ 논의가 국익에 도움이 되고 대외관계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뜻을 피력하면서 “중국이 오해할 가능성을 사전에 해소할 수 있는 외교적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밝혔다.

‘칩4’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제안한 반도체 협력 공급망 구축 시도다. 한국과 미국·대만·일본 등이 반도체 공급망의 안정적 관리, 인재 양성, 연구·개발 등을 논의하기 위한 협의체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아직 세부 내용이 구체화되지 않은 구상이지만, 반도체 분야에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기술동맹의 성격을 갖게 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박 장관은 또 우크라이나 전쟁 대응과 관련해 “소모적인 전쟁 장기화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국제규범에 기반해 한·러관계의 안정적 관리 노력도 병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우크라이나에 현재 우리 국민 35명이 체류 중”이라며 “이들과 매일 소셜미디어 등으로 소통하면서 안전을 점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