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중국의 대만 공격시 북 도발 가능성”

유정인 기자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북한 도발 대응이 최우선”

펠로시 의장 안 만난 데 대해 “긴 통화···개인 휴가 중요성 알고 이해하셨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중국이 대만을 공격한다면 북한 역시 도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북한에 대한 대응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고 미국 CNN 방송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윤 대통령은 퍼리드 저카리아가 진행하는 ‘GPS(The Global Public Square)’의 이날 방송에서 “(중국의 대만 공격시) 대한민국에서는 강력한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해서 북한의 도발에 대응하는 것이 가장 최우선의 과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강인선 대통령실 외신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밝혔다.

윤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안정과 대만해협의 자유로운 항행 중 미국 입장에서의 우선순위를 두고는 “어느 게 더 우선하는지 고르기는 제가 미국의 당국자가 아니어서 그런지 모르지만 아마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두 가지 다 미국에서는 지켜야 될 어떤 가치가 아니겠는가”라고 말했다. 윤석열 정부의 대중국 정책을 두고는 “중국 문제에 대해서 우리의 입장이 모호하지 않고 분명하다고 말씀을 드렸다”면서 “대만 문제와 또 대중국 정책에 대해 언제 누구에게 어떤 상황에서 제가 질문을 받더라도 그 답은 변하지 않고 일관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8월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방한 당시 만나지 않은 것이 중국 때문이냐는 취지의 질문에는 “국회의장의 초청으로 방한한 미 하원의장을 대통령이 휴가 기간 중에 만나야 되는지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래서 내린 결론이 펠로시 의장과 또 함께 동행한 여섯 분의 의원님들하고 내실 있는 통화를 하는 것이 좋겠다 해서 상당한 시간 통화를 했다”면서 “펠로시 의장께서도 이런 개인적인 휴가의 중요성을 아시고 전화상으로 이해를 하셨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북한의 핵 위협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전 세계적인 관심은 아무래도 우크라이나처럼 현실적인 힘에 의한 현상 변경과 침공 행위가 존재하는 것, 대만해협같이 중국이 실제로 항공기를 띄워서 현실적인 위협을 가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서도 “최소한 우리 대한민국 입장에서는 당연히 북한의 핵 위협이 가장 심각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 동맹을 두고는 “한·미 간에는 안보, 공급망, 이런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과거보다는 비교가 될 수 없을 정도로 (한·미 동맹은) 더 밀접하게 발전이 진행되고 있고 앞으로도 더 진행될 것이라고 하는 점을 분명히 해두겠다”고 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