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북·중 접경지서 서해로 미사일 4발 발사 도발

박효재 기자
지난 8월29일 북한 노동신문에 공개된 중장거리전략탄도미사일 화성-12형 발사장면.

지난 8월29일 북한 노동신문에 공개된 중장거리전략탄도미사일 화성-12형 발사장면.

북한이 5일 서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4발을 발사했다. 한·미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Vigilant Storm)’에 미국의 전략폭격기 B-1B 랜서까지 투입도고 훈련 기간이 이날까지 하루 연장되자 도발한 것으로 보인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11시32분부터 11시59분까지 북한이 평안북도 동림 일대에서 북한 서해상으로 SRBM 4발을 쏜 것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이들 미사일은 비행거리 약 130㎞, 고도 약 20㎞, 속도 약 마하 5(음속 5배)로 탐지됐으며, 세부 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하게 분석하고 있다.

동림은 중국 단둥에서 약 20㎞ 거리에 있는 북중 접경 지역이다. 북한이 이처럼 북쪽 지역에서 동해가 아닌 서해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극히 이례적이어서 우리 군도 의도를 분석하고 있다.

미사일 기종은 고도로 볼 때 초대형 방사포(KN-25), 속도를 고려할 때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 등일 가능성이 제기된다.

북한은 최근 나흘 동안 사흘에 걸쳐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지난 3일 오전 7시 40분께 ‘화성-17형’으로 추정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을 발사했다.

앞서 지난 2일에는 동해 북방한계선(NLL) 이남 공해상 방향으로 SRBM을 비롯해 총 25발의 미사일을 쐈다. NLL을 넘은 미사일은 강원 원산에서 발사돼 울릉도 방향으로 향하다가 NLL 이남 26㎞·속초 동방 57㎞·울릉 서북방 167㎞ 해역에 떨어졌고 울릉도에는 공습경보가 발령됐다.

북한은 전날 오전 11시쯤 약 4시간에 걸쳐 군용기 비행 항적 180여 개를 띄우면서 폭격기의 공대지 사격을 감행했다.

북한은 올해 들어 탄도미사일을 33차례 쐈고, 순항미사일을 3차례 발사한 것이 언론에 공개됐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