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영 선생 순국 90주기…현충원서 추모식

박은경 기자

모든 재산 내놓고 독립운동에 헌신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왼쪽)이 17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우당 이회영 선생 순국 90주기 추모식’에서 헌화하고 있다. 보훈처 제공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왼쪽)이 17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우당 이회영 선생 순국 90주기 추모식’에서 헌화하고 있다. 보훈처 제공

전 재산과 일생을 독립운동에 바친 우당 이회영 선생 순국 90주기 추모식이 17일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렸다.

우당기념사업회가 ‘아흔 번째 난 잎’을 주제로 연 이번 행사에는 이회영 선생 후손인 이종걸 기념사업회장과 이종찬 우당교육문화재단 이사장,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독립운동 관련 단체, 유족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추모식을 마친 후 이회영 선생의 젊은 시절 활동터였던 ‘쌍회정 터’와 ‘상동교회’를 둘러봤고 이회영기념관으로 이동해 특별기획전 ‘나는 이은숙이다’와 특별공연을 관람했다.

기획전은 이회영 선생 아내이자 동지였던 이은숙 선생이 집필한 수기 <서간도시종기>의 뜻을 형상화했다. <서간도시종기>는 1910년 한·일 강제 병합 후 재산을 정리해 서만주로 망명한 후의 독립운동 기록을 담았으며 사료적 가치가 높은 저술로 꼽힌다.

1867년 서울에서 출생한 이회영 선생은 구한말 이조판서를 지낸 이유승의 넷째 아들이다. 이회영 일가는 명동·남대문 일대는 물론 경기 남양주에서도 큰 토지를 물려받아 조선에서 손꼽히는 갑부였다. 그러나 일제에 국권이 침탈당하자 명문대가 자손으로의 안락과 영화를 버리고 구국운동에 몸을 바쳤다. 선생은 1910년 12월 이석영(1991년 애국장)·이시영(1949년 대한민국장) 선생 등 6형제와 가족 등 50여명과 함께 압록강을 건너 중국 만주로 망명해 독립운동에 헌신했다.

당시 이회영 선생 여섯 형제가 독립운동 자금으로 쌀 6000석(약 96t)을 내놨는데 이는 현재 기준 약 600억원으로 추산돼 사회지도층의 도덕적 의무(노블레스 오블리주)의 모범 사례로 평가된다.

이회영 선생은 독립협회를 중심으로 한 1898년 민중계몽 운동, 1905년 을사오적 규탄, 1906년 안창호·전덕기·양기탁·이동녕·신채호·노백린 등과 함께 설립한 비밀결사 신민회 활동 등 수많은 독립운동을 전개했다. 또 민족 교육과 독립운동 인재 양성을 위해 1907년 서전서숙, 1908년 상동청년학원을 개설했다. 1912년에는 청산리전투의 주역들을 배출한 신흥무관학교를 설립했고, 1931년엔 항일구국연맹을 조직했다.

선생은 1932년 만주에 연락 근거지를 확보하고 지하 공작망을 조직할 목적으로 상하이에서 다롄으로 배를 타고 가던 중 일본 경찰에 붙잡혀 고문을 당했고 그해 11월17일 옥중에서 순국했다. 정부는 1962년 건국훈장 독립장을 추서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