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기 잡는 불침번 ‘골든아이’에 김상훈·천호정 준위읽음

박은경 기자

공중전투 요격통제대회서 뽑혀

적기 잡는 불침번 ‘골든아이’에 김상훈·천호정 준위

공중으로 침투하는 적기를 요격하기 위해 아군 요격기를 관제하는 최우수 방공무기통제사인 ‘골든아이’(Golden Eye)에 김상훈 준위(29·방공준사관 6기·사진 왼쪽)와 천호정 준위(36·방공준사관 6기·오른쪽)가 뽑혔다.

제1중앙방공통제소 소속 김상훈 준위와 E-737 항공통제기에서 근무하는 천호정 준위는 24일 방공관제사령부에서 열린 공중전투 요격통제대회 시상식에서 각각 지상통제(MCRC) 부문과 공중통제(E-737) 부문 최고 방공무기통제사로 선발돼 합참의장상을 받았다.

이들에게 부여된 칭호인 골든아이는 방공관제사령부 슬로건으로 ‘하늘을 지키는 잠들지 않는 눈’이라는 의미다.

올해로 43회째인 이번 대회에서는 부대별 예선을 거친 항공통제 작전요원 68명이 지난 5월부터 9주간 진행된 본선에서 공중감시·식별·요격통제 부문에서 자웅을 겨뤘다.

골든아이를 선발하는 요격통제(지상통제, 공중통제) 부문은 전술 이해도를 평가하는 학술평가 점수와 통제사의 요격통제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실제 항공전력을 투입해 진행하는 기량평가 점수를 합산해 최종 우승자를 가린다.

방공무기통제사로 근무하는 김 준위는 “MCRC 근무는 단 한순간도 항적감시 모니터에서 눈을 뗄 수 없는 긴장감이 있지만, 영공방위의 최일선에서 항공작전의 시작을 담당한다는 사명감으로 임무 완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방공무기통제사는 항공기의 고도·속도·위치는 물론 항공기 특성·무장, 기상 등 공중작전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고속기동하는 아군 항공기의 이동 경로를 결정하는 등 항공작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천 준위는 E-737 항공통제기에서 주변국 항공기의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접근 및 진입 대응과 한·미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을 비롯한 다양한 작전·훈련에서 공중감시 임무를 수행했다.

천 준위는 “낮과 밤을 가리지 않고 계속되는 임무지만, 365일 24시간 빈틈없이 대한민국의 영공을 지킨다는 자부심으로 앞으로도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대회 단체 부문에서는 제7318부대 1통제대가 최우수 부대로 선정돼 국방부장관상을, 제7318부대 3통제대가 우수 부대로 뽑혀 합참의장상을 각각 수상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