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무인기 타격자산 공세적 투입…드론 부대 조기 창설”

박은경 기자

합참 작전본부 대책 발표

격추 실패 비판 여론 쏟아지자
“국민 피해 없는 선에서 대응”

“기존 드론봇 전투단과 차별화
스텔스 무인기 등 전력 강화”

군은 27일 앞으로 북한 무인기에 대해 타격자산을 공세적으로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강신철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육군 중장)은 이날 “군은 적 무인기의 도발에 대비해 각급 부대별 탐지·타격자산운용을 면밀하게 점검하겠다”며 “탐지자산은 초기부터 무인기를 탐지할 수 있도록 적극 운용하며 타격자산을 공세적으로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전날 북한 무인기 5대가 강화·파주는 물론 서울 북부까지 침투했지만 군이 격추에 실패한 데 대한 비난이 쏟아지자 나온 것이다. 군은 격추 실패와 관련해 “국민의 피해를 발생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대응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 본부장은 “식별이 유리하도록 민간 피해를 주지 않고 격추할 수 있는 전력을 효과적으로 통합 운용하겠다”면서 “주기적으로 합참 차원에서 통합된 합동 방공훈련을 실시하겠다”고 했다.

군은 북한의 주요 군사시설을 감시 정찰하는 드론(무인기) 부대 조기 창설 계획을 밝혔다. 강 본부장은 “전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능력의 드론 부대를 조기에 창설해 적의 주요 군사시설을 감시 정찰하겠다”면서 “물리적·비물리적 타격자산, 스텔스 무인기 등을 확보하고 이를 통합 운용해 정찰 등 작전 능력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국무회의에서 “드론 부대 설치를 최대한 앞당기겠다”면서 “드론을 스텔스화해서 감시정찰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합참은 “드론 부대는 2018년 9월 창설한 ‘드론봇 전투단’과는 차원이 다른 전략적, 작전적 수준에서 과학기술의 발전 추세, 전쟁 양상 등을 반영해 창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육군 지상작전사령부 차원을 넘어 모든 영역의 작전 수행이 가능한 능력을 갖추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강 본부장은 또 “비물리적으로 전파차단, 레이저 등 적 무인기를 타격할 수 있는 필수자산을 신속히 획득하고, 기존 전력화를 추진 중인 장비의 시기도 최대한 단축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군은 2014년 4월 북한 무인기가 남측에서 처음 발견된 이후 저고도 탐지 레이더 도입, 신형 차륜형 대공포 개발, 재밍(전파교란)을 이용하는 새로운 무기체계 개발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8년이 지났지만 북한 무인기에 대한 탐지자산은 진전이 있었던 데 비해 탐지한 무인기를 잡아낼 역량은 갈 길이 멀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28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무인기 대응책을 보고할 예정이다.


Today`s HOT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파리 올림픽 성화 채화 리허설 형사재판 출석한 트럼프
리투아니아에 만개한 벚꽃 폭우 내린 파키스탄 페샤와르
다시 북부로 가자 호주 흉기 난동 희생자 추모하는 꽃다발
폴란드 임신중지 합법화 반대 시위 이란 미사일 요격하는 이스라엘 아이언돔 세계 1위 셰플러 2년만에 정상 탈환 태양절, 김일성 탄생 112주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