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북 핵사용 상정 확장억제운용연습(TTX) 올해부터 연례화···전략폭격기 동원한 ‘스노캣’도 실시 가능성읽음

박은경 기자

지난해 11월 SCM에서 공동기획·실행 합의

나토식 ‘핵전쟁 연습’은 한국에 해당 안돼

이종섭 국방부 장관(오른쪽)과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이 지난해 11월 3일(현지시간) 미국 메릴랜드주 소재 앤드루스(Andrews) 공군기지를 방문해 대화하고 있다. 국방부 사진 크게보기

이종섭 국방부 장관(오른쪽)과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이 지난해 11월 3일(현지시간) 미국 메릴랜드주 소재 앤드루스(Andrews) 공군기지를 방문해 대화하고 있다. 국방부

한·미 국방장관은 지난해 11월 한·미안보협의회의(SCM)에서 북핵·미사일 위협 억제·대응을 위한 ‘공동기획, 공동실행’에 합의했다. 국방부가 3일 윤석열 대통령이 인터뷰에서 밝힌 미국과의 ‘핵 전력 운용 공동 기획·연습’과 관련해 SCM 합의 내용을 꺼낸 것도 이 때문이다.

당시 양국 장관이 밝힌 대응방안은 정보공유, 협의절차, 공동기획, 공동실행 등에서 공조를 강화하는 것이다. 또 관련 운용 연습으로 북한의 핵사용 시나리오를 상정한 확장억제운용연습(TTX, table top exercise)도 올해 한·미억제전략위원회(DSC)부터 매년 정례화하기로 했다.

조 바이든 미국 정부도 윤 대통령 발언과 관련해 SCM 합의사항을 재확인하면서 TTX를 꺼냈다. 바이든 정부 고위당국자는 2일(현지시간) “미국과 한국은 확장억제를 강화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면서 “여기에는 북한의 핵무기 사용을 포함, 일련의 시나리오에 대한 한·미 공동의 대응을 모색하는 테이블탑 연습(TTX)도 포함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는 미국과 한국이 기획, 정보공유, 연습, 훈련을 확대할 것이라고 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과 일치한다”고 설명했다.

TTX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방식의 도상훈련(CPX)으로 한·미 정부 및 군 당국자가 북핵·미사일 사용 상황에 어떻게 대응할지 토의하는 방식이다. 2011년 이후 연례훈련 방식으로 진행돼오다 문재인 정부 시기에는 코로나19와 남북 대화 분위기 등을 고려해 2019년과 2021년 2차례만 열렸다.

반면 ‘연합 핵전쟁 연습’은 미국이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동맹국과 실제 핵전쟁 상황을 가정해 실시하는 ‘스테드페스트 눈(Steadfast Noon)’ 훈련 등을 의미한다. 스테드페스트 눈 훈련은 선제 핵 공격 개념까지 포함한 공세적인 연습으로서 미국과 나토처럼 핵을 보유하거나, 핵을 공유하는 국가들 간에 이뤄진다. 한·미가 협의 중인 공동 실행 방안에서는 한국이 미국 핵무기를 다루지 않는다고 알려졌다.

한·미 공동연습은 미국의 핵 투발 전략자산을 동맹국이 재래식 수단으로 지원하는 시나리오로 실전적 훈련을 하는 것이다. 미국의 전략폭격기 B-2나 B-52의 작전을 동맹국의 전투기가 지원하는 ‘스노캣’(SNOWCAT·Support of Nuclear Operations with Conventional Air Tactics)이 대표적이다.

한·미 간 진행 중인 공동연습 협의 결과에 따라 나토 수준의 스노캣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미국의 핵전력 3축 가운데 전략폭격기를 동원한 공동훈련은 억제 메시지의 효과가 높다.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은 한반도에서 거리가 먼 태평양 수중에서 작전이 이뤄져 상대적으로 가시성이 떨어지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훈련은 중국과 러시아를 의식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미는 전략폭격기뿐 아니라 ICBM 등 다른 핵 투발 수단의 공동연습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확장억제에 대한 해석에서는 한·미의 온도차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미국의 핵 기획에 한국이 어느 수준으로 참여할 수 있을지, 핵 연습 역시 모의 훈련 수준을 넘어설 수 있을지 등은 불명확하다. 윤 대통령은 “사실상 핵 공유 못지 않은 실효적인 방안”이라고 밝혔지만, 미국은 핵무기 운용에 관한 배타적 권한을 한국과 공유할 의사가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