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1차관, 주한 이란대사 초치…윤 대통령 발언 입장 설명

유신모 기자

“자체 핵무장 언급한 발언이

핵확산금지조약 위배된다는

이란 주장 전혀 근거가 없어”

이란 IRNA 통신사 홈페이지 갈무리 사진 크게보기

이란 IRNA 통신사 홈페이지 갈무리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이 19일 사이드 바담치 샤베스타리 주한 이란대사를 초치해 윤석열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적은 이란’ 발언과 관련한 한국 정부의 입장을 설명했다. 또한 윤 대통령이 자체 핵무장을 언급한 발언이 핵확산금지조약(NPT)에 위배된다는 이란의 주장은 전혀 근거가 없는 것임을 지적했다고 밝혔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조 차관이 이날 샤베스타리 주한 이란대사를 초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 차관은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UAE에서 임무 수행 중인 우리 장병들에 대한 격려 차원의 말씀이었고 한-이란 관계 등 이란의 국제관계와는 전혀 무관하다”는 입장을 샤베스타리 이란 대사에게 재차 설명했다고 임 대변인이 전했다.

조 차관은 이란 측이 전날 테헤란에서 주이란 한국대사를 초치했을 때 NPT 문제를 거론한 데 대해 “전혀 근거 없는 문제 제기”라며 “우리나라는 NPT의 비확산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고 있고 이러한 의무 이행 의지에 변함이 없다”고 설명했다.

임 대변인은 “우리 대통령의 발언은 날로 고조되고 있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확장 억제의 실효성을 강화해 나가는 취지로 한 것”이라며 “이란 측의 문제 제기는 사실과 전혀 다르다는 것을 명확하게 지적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란과의 관계 발전에 대한 우리 정부의 의지는 변함이 없다”며 “앞으로도 이란 측과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명확한 사실에 기초하여 우호 관계 형성 노력을 지속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이란 정부는 지난 18일(현지시간) 테헤란 주재 윤강연 한국대사를 초치해 윤 대통령의 각종 발언에 대해 항의했다고 이란 IRNA 통신 등 현지매체가 보도했다.

레자 나자피 법무담당 외무차관은 윤 대사를 만나 이란이 걸프 지역 국가 대부분과 우호 관계를 맺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윤 대통령의 발언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저해한다고 밝혔다. 또 이번 문제와 관련해 한국 당국이 즉각적으로 해명하고 입장을 신속히 정정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나자피 외무차관은 또한 한국이 이란의 금융자산을 차단하는 등 비우호적인 행동을 하고 있다고 거론하며 한국이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한국과의 관계를 재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나자피 외무차관은 또한 윤 대통령이 최근 핵무기 제조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 이는 NPT에 어긋나는 것이라면서 이에 대한 해명도 요구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