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외교장관 “확장억제 강화”…“윤 대통령 방미 협의중, 확정된 것 없어”

워싱턴 | 김유진 특파원
박진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이 3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 외교장관회담 이후 한미 과학기술협력 개정 및 연장 의정서에 서명식을 열고 있다. AFP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이 3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 외교장관회담 이후 한미 과학기술협력 개정 및 연장 의정서에 서명식을 열고 있다. AFP연합뉴스

미국 워싱턴에서 만난 한·미 외교장관은 “한·미동맹은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한 핵심축”이라고 확인하고, 북핵 위협에 대응해 확장억제를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대만해협 평화 유지, 한·미·일 안보협력 확대 등을 논의했다면서 한국이 지역 및 국제 안보 현안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을 주문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3일(현지시간) 블링컨 장관과의 회담 뒤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북핵 위협과 관련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확장억제 실효성을 제고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도 “핵과 재래식 무기, 미사일 방어체계를 포함해 모든 범위의 자산을 이용해 한국을 방어할 것을 약속했다”며 “동맹을 방어하겠다는 우리의 확장억제 공약에 대해선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비핵화 없는 평화는 가짜 평화”라고 한 박 장관은 “북한의 불법 사이버 활동 대응을 우선순위”로 삼아야 한다면서 “한미일 공조로 북한의 불법 자금 흐름을 차단해야 한다”고도 밝혔다.

박 장관은 당초 5일 중국을 방문하기로 돼 있던 블링컨 장관과의 회담에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중국의 건설적 역할을 끌어내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중국 정찰풍선의 미 영공 침범으로 블링컨 장관이 방중을 전격 연기하면서 미·중 간 북핵 문제 협의 기회도 미뤄지게 됐다.

이번 회담에서 한국은 확장억제 강화에 방점을 찍은 반면 미국은 대만해협, 한·미·일 안보협력, 태평양 도서국 지원, 우크라이나 전쟁 등을 언급하며 한국이 미국의 대중·대러 정책에 적극 협조해달라는 의중을 내비쳤다. 양측은 이날 한·미 과학기술협력 개정 및 연장 의정서에 서명하고 양국 협력 범위를 핵심 기술은 물론 우주에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한·미동맹 70주년을 맞는 올해 윤 대통령의 미국 방문 일정과 관련해선 블링컨 장관은 “관련 정보는 백악관에 문의해달라”며 말을 아꼈다. 박 장관은 워싱턴특파원 간담회에서 “윤 대통령 방미와 관련해 미국 측과 협의가 진행 중이지만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한국은 이르면 4월 윤 대통령이 최고 예우인 국빈 방문 형식으로 미국에 방문하는 것을 추진 중이지만, 아직 미측과의 협의가 진행 중으로 방문 시기나 형식 등은 결정되지 않은 상황으로 알려졌다.

한국산 전기차 차별 논란이 제기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관련해선 다음달 미 재무부가 발표 예정인 배터리 핵심광물·부품 관련 하위규정에 한국 기업 입장이 반영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고위 당국자가 전했다.


Today`s HOT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