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21 시제 4호기, 20일 첫 비행 성공

박은경 기자

제3훈련비행단에서 34분 간 비행

전승현 소령이 조종간을 잡아

방위사업청이 한국형 초음속전투기 KF-21 시제 4호기가 경남 사천에 있는 제3훈련비행단에서 34분 동안 비행, 최초 비행에 성공했다고 20일 밝혔다. 4호기는 기존 1~3호기와 달리 첫 복좌 시제기다. 사진은 KF-21 시제 3호기 단좌기(위)와 시제 4호기 복좌기. 자료 방위사업청

방위사업청이 한국형 초음속전투기 KF-21 시제 4호기가 경남 사천에 있는 제3훈련비행단에서 34분 동안 비행, 최초 비행에 성공했다고 20일 밝혔다. 4호기는 기존 1~3호기와 달리 첫 복좌 시제기다. 사진은 KF-21 시제 3호기 단좌기(위)와 시제 4호기 복좌기. 자료 방위사업청

한국형 초음속 전투기 KF-21 ‘보라매’ 시제 4호기가 20일 첫 비행에 성공했다.

방위사업청은 이날 KF-21 시제 4호기가 경남 사천에 있는 제3훈련비행단에서 34분 동안 비행해 최초 비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시제 4호기는 이날 오전 11시19분에 이륙해 오전 11시53분에 착륙했다. 공군 제52시험평가전대 전승현 소령이 조종간을 잡았다. 시제 4호기 첫 비행은 작년 7월 1호기가 최초비행에 성공한 지 7개월 만이다.

KF-21 시제 4호기는 단좌기인 기존 시제기와 달리 조종석이 전·후방석으로 구분돼 조종사 2명이 탑승하는 복좌기다. 전방 동체 부근에 조종석이 추가됨에 따라 내부 연료탱크 공간 등이 일부 변경되었지만 나머지 부분은 단좌기와 동일한 형상이다.

시제 4호기는 체계 개발이 완료되는 2026년 6월까지 단좌형과의 형상 차이가 항공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능동전자주사식위상배열(AESA) 레이더 성능을 시험하는 등 다양한 임무에 활용된다.

시제기 6기 가운데 4호기에 이어 6호기도 복좌기로 제작된다. KF-21 복좌기는 개발 후 신규조종사 양성 임무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방사청은 상반기 중에 시제 5·6호기도 비행시험에 투입해 총 6대로 비행 가능 영역을 확장하고 항공기 성능을 검증할 계획이다.

KF-21은 지난해 7월19일 최초 비행에 성공했고 지난달 17일 초음속을 돌파했다. 최초 비행 후 7개월 간 110여회 시험비행을 진행했다. 방사청은 2026년2월까지 2000여회 시험비행을 완료한다는 목표로 개발 일정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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