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우크라이나 지원용’ 포탄 추가 수출 요청···정부, 수용할 듯

유신모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이 지난 20일 우크라이나 스도 키이우의 마린스키궁에 도착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AF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이 지난 20일 우크라이나 스도 키이우의 마린스키궁에 도착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AFP/연합뉴스

정부가 미국으로부터 우크라이나에 지원할 포탄을 추가로 수출해달라는 요청을 받고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의 정부 소식통은 24일 미국이 우크라이나 지원을 위한 포탄을 한국으로부터 수입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현재 이 문제를 한·미가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미국이 요청한 포탄은 155㎜ 포탄이다. 서방은 우크라이나에 155㎜ 구경의 다양한 곡사포와 자주포를 지원하고 있다.

정부는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와 러시아의 대대적인 공세 등으로 포탄 등 무기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는 점과 국제사회의 우크라이나 지원 여론, 향후 재건 사업에 참여 등을 고려해 미국의 포탄 수출 요청을 수용할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지난해 말에도 우크라이나 지원으로 포탄 재고가 바닥난 미국에 포탄을 수출하는 방식으로 우크라이나를 우회지원을 한 바 있다. 당시 국방부는 이에 대해 “미 국방부와 우리 탄약업체 간에 수출 협의가 진행 중이고 미국을 최종 사용자로 한다는 전제에 변함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외교부는 이날 우크라이나 지원용 포탄 수출에 대해 직접 확인하지는 않았다. 외교부 당국자는 “향후에도 우크라이나 전황을 예의주시하며 범정부적인 지원책을 검토해 나갈 것”이라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이 당국자는 “정부는 국제사회와 협력 하에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실시하고 있으며, 작년 1억달러 지원에 이어 올해도 우크라이나 국민들을 지원하기 위한 추가적인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1년을 맞아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내고 “우크라이나의 주권, 영토 보전과 독립은 존중되어야 한다는 일관된 입장을 재확인한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또 “지뢰제거를 포함한 인도적 지원, 우크라이나 재정 지원, 전력망 복구 등 인프라 구축 지원 및 무상개발협력사업을 통한 재건 지원 등을 중심으로 가능한 지원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며 향후 우크라이나 국민들을 위해 1억3000만달러(1695억원) 규모의 추가지원 계획을 밝혔다.

외교부는 성명에서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과 평화 회복에 기여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다양한 외교적, 경제적 노력을 지지하며 이에 더욱 적극적으로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Today`s HOT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황폐해진 칸 유니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