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장관 강제징용 피해자 유가족 면담···“피해자 의견 겸허히 경청”

유신모 기자
박진 외교부 장관(가운데)과 정부 관계자들이 28일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변호사회관에서 진행된 외교부와 강제징용 피해자 유족들의 면담에 참석해 정부의 문제해결 노력에 대해 설명하고 았다. /외교부 제공

박진 외교부 장관(가운데)과 정부 관계자들이 28일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변호사회관에서 진행된 외교부와 강제징용 피해자 유족들의 면담에 참석해 정부의 문제해결 노력에 대해 설명하고 았다. /외교부 제공

박진 외교부 장관이 28일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유족들을 만나 윤석열 정부 들어 일본과 이 문제를 협의해온 경과를 설명하고 정부 해법에 대해 이해를 구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 3시쯤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변호사회관에서 진행된 외교부와 피해자 유족들의 면담에 참석했다. 이날 면담에는 2018년 10월 대법원으로부터 배상 확정 판결을 받은 피해자 유족과 현재 대법원에 소송이 계류 중인 피해자 유족 등 40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측에서는 박 장관과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 심규선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 이사장 등이 참석해 정부 입장을 먼저 설명했으며 이어 유족들의 의견을 경청했다.

정부 관계자가 강제징용 배상 소송에 참여한 피해자들의 유가족을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면담에 대해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 관련 한·일 공동의 이익에 부합되는 합리적인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우리 정부의 외교적 노력을 충분히 설명드리고, 피해자와 유가족들의 의견을 직접 경청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이날 면담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오늘 모임은 정부가 이 문제를 더 이상 방치하거나 도외시하지 않고 진정성 있게 해결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라며 “제가 이 자리에 직접 참석한 것도 그러한 의지의 표현”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어 “유족분들을 직접 뵙고 오늘 좋은 말씀을 많이 들었다”면서 “현재 진행 중인 상황에 대해서도 설명드리고 그분들의 의견을 경청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또 “정부의 노력에 공감해 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이러한 진정성 있는 소통을 바탕으로 해서 이 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조속히 마련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외교부 관계자는 “면담에 참여한 유가족들이 정부의 문제 해결 노력에 긍정적이었으나 정부가 추진하는 해결 방안에 비판적 의견도 일부 있었다”면서 “대부분의 유가족들이 원하는 것은 배상보다 일본 측의 진정성있는 사과였다”고 전했다.

면담에 참여했던 피해자 측 법률대리인 임재성 변호사는 기자들과 만나 “외교부 측 설명에 구체적인 기금 조성 방식 등이 포함되지는 않았다”며 “지난달 공개 토론회 발제문 축약 정도의 내용”이었다고 밝혔다. 임 변호사는 또 “외교부 측은 일본으로부터 사과를 어떻게 받을지 논의하고 있으며 일본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한·일 당국은 문제 해결을 위한 추가 협의를 현재 진행 중이다.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의 일본 측 실무자인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지난주 말 비공개로 서울을 방문해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과 협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박 장관은 “지난번 뮌헨 회담에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충분히 설명했고 거기에 대한 협의가 지금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핵심 쟁점인 일본 피고 기업의 기부금 조성 참여 문제 등에 대해 일본 측이 ‘정치적 결단’을 내려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그러나 후나코시 국장 방한 협의에서도 일본 측의 태도 변화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