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간호사관학교 개교 이래 첫 남생도 대통령상···주인공은 김창하 소위

박은경 기자

6일 신임 간호장교 소위 80명 배출

“국민에게 신뢰받는 간호장교가 되겠다”

6일 열린 국군간호사관학교(국간사) 졸업 및 임관식에서 김창하(22) 해군 소위가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김 소위는 2012년 국간사 남생도 첫 입학 이래 대통령상을 받은 최초의 남생다. 사진 국방부

6일 열린 국군간호사관학교(국간사) 졸업 및 임관식에서 김창하(22) 해군 소위가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김 소위는 2012년 국간사 남생도 첫 입학 이래 대통령상을 받은 최초의 남생다. 사진 국방부

국군간호사관학교(국간사)가 6일 열린 졸업 및 임관식에서 신임 간호장교 소위 80명(여 74명, 남 5명, 태국 수탁생 1명)을 배출했다. 이날 개교 이래 처음으로 남성 생도가 수석 졸업에 해당하는 대통령상을 받았다.

국방부는 국간사 제63기 졸업 및 임관식이 6일 오후 대전 국간사 대연병장에서 이종섭 국방장관 주관으로 진행됐다고 밝혔다. 80명의 신임 소위들은 2019년 입학해 4년간 군사교육, 간호학, 임상 실습 등을 통해 간호장교의 역량과 자질을 갖췄으며 지난 2월 간호사 국가고시에 전원 합격했다.

영예의 대통령상은 김창하 해군 소위(22)가 수상했다. 김 소위의 수상으로 2012년 국간사 남생도 첫 입학 이래 최초의 남생도 대통령상이라는 기록을 세우게 됐다.

김 소위는 생도대 내 자치지휘근무 활동을 비롯해 안보토론대회 참여, 공사 리더십 심포지엄 참가, 멕시코 육·공군 간호사관학교 교류 등 대내·외 활동에 활발히 참여했다.

김 소위는 “의료 취약 지역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 일하고 싶었고 그러다 간호장교가 될 수 있는 국간사에 지원했다”며 “큰 상을 받아 영광이며 앞으로 초심을 잃지 않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간호장교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국무총리상에는 정혜원 육군 소위(22), 국방부장관상은 이수현 육군 소위(22), 합동참모의장상은 정재원 육군 소위(22), 한미연합사령관상은 김채희 공군 소위(22)가 받았다.

현역 군인 가족, 6·25 참전용사 및 국가유공자 후손, 병역명문가 출신 등 대를 이어 군인의 길을 걷게 될 신임 간호장교들도 배출됐다.

유민아(22)·조성은(22) 육군 소위는 임관과 함께 현역 간호장교 가족이 됐다. 언니인 유현아 육군 중위(국간사 61기)의 후배가 된 유 소위는 “앞으로 언니와 함께 근무하는 날을 기대하며 국군 장병의 건강을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조 소위는 모친 조순영 육군 중령(국간사 35기)의 뒤를 잇게 됐다. 그는 “어머니처럼 훌륭한 간호장교가 되기 위해 앞으로 더욱 역량을 키워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정서경 육군 소위(22), 유온빈 해군 소위(22)는 각각 오빠인 정우경 육군 중위, 유민종 육군 대위(진)와 군인 남매가 됐다. 민재희 육군 소위(23)는 6·2 5참전용사 외조부 박행길 옹(91), 정혜윤 공군 소위(22)는 베트남전 참전 조부 정택림 옹(81)과 특수임무유공자 부친의 뒤를 따른다. 임지현 육군 소위(24)는 하사로 복무한 조부, 병장 만기 전역한 큰아버지·아버지·사촌오빠와 함께 병역의 길을 걷게 됐다.

이날 임관한 신임 간호장교들은 군별로 보수과정을 거친 뒤 각 군 간호장교로서 전국 각지의 군 병원에서 임무를 수행한다.


Today`s HOT
런던에서 일어는 겨울 연료 삭감 반대 시위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 암브로스와 르부쿤 영국의 차고스 제도 주권 시위 허리케인 밀턴이 상륙할 멕시코 상황
파키스탄에 일어난 폭발 사건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1주기 추모에 참석한 트럼프 전 대통령
골프계의 챔피언, 대만의 케빈 유 볼리비아 축제 속 황소와 투우사
새로운 허리케인 밀턴에 대비하는 주민들 계속되는 전쟁.. 모로코에서 시위하는 사람들 홍수로 피해 본 치앙마이, 구호 물품을 옮겨주는 코끼리 테니스 경기에서 힘차게 공을 치는 미국의 테일러 프리츠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