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한의원연맹, 윤 대통령에 ‘오염수 방류’ 이해 요구읽음

최서은 기자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도쿄 한 호텔에서 열린 일한 친선단체 및 일본 정계 지도자를 접견에서 일한의원연맹 회장에 취임하는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와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도쿄 한 호텔에서 열린 일한 친선단체 및 일본 정계 지도자를 접견에서 일한의원연맹 회장에 취임하는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와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일본의 초당파 의원 모임인 일한의원연맹이 17일 일본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에게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와 관련해 이해를 구했다고 NHK방송이 보도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도쿄 시내 한 호텔에서 일한의원연맹, 일한 친선협회중앙회, 일한협력위원회 등 양국 교류·친선을 지원하는 정계 단체 관계자들을 만나 40여분 간 회담했다.

NHK 등에 따르면 이 자리에는 차기 일한의원연맹 회장으로 내정된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를 비롯해 현 일한의원연맹 회장인 누카가 후쿠시로 전 재무상과 일한친선협회 중앙회 회장인 가와무라 다케오 전 관방장관 등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인적 교류를 통해 이해가 깊어지면 양국에 이익이 된다”며 양국 교류 활성화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한의원연맹 측은 이날 윤 대통령에게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를 기준치 이하의 (방사성) 농도로 희석해 해양에 방류하는 계획에 대해 이해를 구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국제원자력기구(IAEA)를 근거로 투명하고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것을 중시하고 싶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스가 전 총리도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와 관련해 “IAEA와 협력해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고, 윤 대통령은 “과학적인 분석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일한의원연맹은 이번 한일 정상회담이 강제징용 문제와 함께 안보와 경제 면에서 양국 간 관계 강화의 계기가 됐다며 양국 정상의 리더십을 높이 평가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