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언론 “한·일 레이더, 미 경유…북 미사일 정보 실시간 공유”

선명수 기자

요미우리 “한·일 시스템 직접 연결 힘든 탓”

6월 초 한·미·일 국방장관 회담서 합의 예정

한·미 해군과 일본 해상자위대 이지스구축함이 4월17일 동해 공해상에서 한·미·일 해상 미사일 방어 훈련을 하고 있다. 해군 제공

한·미 해군과 일본 해상자위대 이지스구축함이 4월17일 동해 공해상에서 한·미·일 해상 미사일 방어 훈련을 하고 있다. 해군 제공

한국과 미국, 일본이 북한 미사일을 탐지·추적하는 한국과 일본의 레이더 시스템을 미국을 거쳐 연결해 3개국이 미사일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기로 방침을 굳혔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9일 요미우리 신문은 내달 초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한·미·일 3국 국방장관 회담에서 이런 방안을 합의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는 한국군과 주한미군, 일본 자위대와 주일미군이 각각 사용하는 레이더 등 지휘통제시스템을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를 통해 접속, 한·미·일이 정보를 즉각적으로 공유하는 방식이다.

동맹 관계가 아닌 한국과 일본의 레이더 시스템을 직접 연결할 수 없기 때문에 양측의 동맹국인 미국을 경유하는 것이 최적이라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한 법적 틀로는 2014년에 체결된 ‘한·미·일 정보공유약정(TISA)’이 활용된다.

한·미·일은 지난해 11월 정상회담에서 북한 미사일 관련 정보를 실시간 공유하기로 의견을 모았고, 이후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논의가 시작됐다.

요미우리 신문은 오는 19~21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미사일 정보 공유와 관련한 조정 상황을 최종적으로 확인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 신문은 이런 정보 공유에 대해 “일본의 요격능력 강화로 이어지는 대처가 된다”며 “북한과 가까워 더 빨리 (미사일 정보를) 탐지할 수 있는 한국군의 레이더 정보를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다면 (일본의) 요격이나 경보의 정확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달 개최된 한·미·일 방위(국방) 실무자 협의에서 북한 미사일 경계 정보의 실시간 공유에 대해 논의해 조율을 진행할 것으로 확인했다”면서도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방침이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Today`s HOT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파리 올림픽 성화 채화 리허설 형사재판 출석한 트럼프
리투아니아에 만개한 벚꽃 폭우 내린 파키스탄 페샤와르
다시 북부로 가자 호주 흉기 난동 희생자 추모하는 꽃다발
폴란드 임신중지 합법화 반대 시위 이란 미사일 요격하는 이스라엘 아이언돔 세계 1위 셰플러 2년만에 정상 탈환 태양절, 김일성 탄생 112주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