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군부 1위 리병철 “군사정찰위성 1호기 6월 곧 발사”

박광연 기자

조선중앙통신에 입장문 공개

발사 계획 신뢰성 담보하는 듯

미국 정찰 탓하며 발사 정당화

“다양한 정찰수단들 새로 시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가운데)과 리병철 노동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김 위원장 왼쪽)이 지난 2월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건군절 75주년 기념 열병식 행사를 바라보고 있다. 조선중앙TV|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가운데)과 리병철 노동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김 위원장 왼쪽)이 지난 2월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건군절 75주년 기념 열병식 행사를 바라보고 있다. 조선중앙TV|연합뉴스

북한 군부 서열 1위인 리병철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이 30일 군사정찰위성 1호기를 “오는 6월에 곧 발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미국 정찰자산의 상시적인 대북 감시 활동을 비난하며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정당화했다. 새로운 정찰 수단을 다양하게 만들어내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리 부위원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에 공개한 입장문에서 “오는 6월에 곧 발사하게 될 우리의 군사정찰위성 1호기와 새로 시험할 예정인 다양한 정찰수단들은 날이 갈수록 무모한 침략 야욕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놓고 있는 미국과 그 추종 무력들의 위험한 군사행동을 실시간으로 추적, 감시, 판별하고 사전 억제 및 대비하며 공화국 무력의 군사적 준비태세를 강화하는 데서 필수 불가결한 것”이라고 밝혔다.

리 부위원장이 발사 시점을 6월로 못 박으며 발사 계획의 신뢰성을 담보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리 부위원장은 노동당 정치국 상무위원으로 북한 최고 지도부 일원이다. 북한은 전날 일본에 오는 31일 0시부터 다음 달 11일 0시 사이에 위성을 발사하겠다고 통보했다. 다만 기상 상태가 악화하고 기술적 문제가 발생하면 발사가 늦춰질 가능성이 있다.

리 부위원장은 미국과 한국의 각종 군사적 행동을 문제 삼으며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정당화했다. 그는 “미국과 그 추종 세력들의 위험천만한 군사적 준동으로 조성된 지역의 우려스러운 안전 환경은 우리로 하여금 적들의 군사적 행동 기도를 실시간 장악할 수 있는 믿음직한 정찰정보수단의 확보를 최대 급선무로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최근 미군 정찰자산의 공중 감시 활동을 일일이 거론하며 “유례없는 수준”이라고 비난했다. 리 부위원장은 “조선반도(한반도) 지역에 전개되여 행동하는 미군의 공중 정찰자산들의 작전 반경과 감시권은 수도 평양을 포함한 공화국 서북부지대는 물론 주변 국가의 종심 지역과 수도권까지 포괄하고 있다”며 “이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 주변 국가들에 있어서 심각한 위협”이라고 주장했다.

리 부위원장은 “이러한 공중 정탐행위들은 유사시 압도적인 정찰 정보력을 바탕으로 우리 국가에 대한 선제적 군사행동 계획을 달성해보려는 미국 주도의 연합군의 흉계를 명백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리 부위원장이 거론한 ‘주변 국가’는 중국으로 풀이된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미국 정찰 활동에) 함께 대응하자고 중국에 보내는 메시지이자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대한 중국 반대를 사전 차단하려는 의도”로 분석했다.

리 부위원장은 “새로 시험할 예정인 다양한 정찰수단들” “정찰정보수단의 확대”를 언급했다. 군사정찰위성 뿐 아니라 여러 종류의 정찰 수단을 개발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리 부위원장은 “그 발전계획들을 실행해 나갈 시간표들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해 12월 서울 상공으로 무인기를 침투시키는 도발을 감행한 바 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고도화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한 우리의 정당한 연합훈련 등 한·미 연합방위태세 유지를 정찰위성 발사의 핑계로 삼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발사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