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신형 중장거리 고체 극초음속 미사일 첫 시험발사 성공”

박은경 기자    유새슬 기자

3일 전날 ‘화성포-16나’ 형 첫 시험발사 성공 발표

“또 하나의 위력적 전략공격 무기 태어나” 자찬

합참 “북 주장 과장돼…2차 상승 기동 없었다” 일축

사진은 지난달 19일 오전과 오후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신형 중장거리 극초음속 미사일용 다단계 고체연료엔진 지상분출 시험을 진행할 당시 모습. 사진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사진은 지난달 19일 오전과 오후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신형 중장거리 극초음속 미사일용 다단계 고체연료엔진 지상분출 시험을 진행할 당시 모습. 사진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은 3일 전날 신형 중장거리 고체연료 극초음속 탄도미사일의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군 당국은 북한의 주장이 과장됐다며 “극초음속 미사일은 고난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무기 체계”라고 일축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새로 개발한 극초음속 활공비행 전투부를 장착한 새형(신형)의 중장거리 고체탄도 미사일 ‘화성포-16나’ 형의 첫 시험발사를 전날 현지 지도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이번 시험발사는 해당 미사일의 전반적인 설계 기술적 특성들을 확증하며 무기체계의 믿음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을 뒀다고 설명했다.

통신은 “시험발사는 안전을 고려해 사거리를 1000㎞ 한도 내로 국한시키고 2계단 발동기(엔진)의 시동 지연과 능동 구간에서의 급격한 궤도 변경 비행 방식으로 속도와 고도를 강제 제한하면서 극초음속 활공비행 전투부의 활공 도약형 비행궤도 특성과 측면기동 능력을 확증하는 방법으로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미사일에서 분리된) 극초음속 활공비행 전투부는 예정된 비행궤도를 따라 1차 정점고도 101.1㎞, 2차 정점고도 72.3㎞를 찍으며 비행해 사거리 1000㎞ 계선의 조선동해상 수역에 정확히 탄착됐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시험발사에 대해 “우리 국방과학 기술력의 절대적 우세를 과시하는 또 하나의 위력적인 전략공격 무기가 태어났다”고 자평했다. 김 위원장은 “이로써 우리는 각이한 사거리의 모든 전술, 작전, 전략급 미사일들의 고체연료화, 탄두조종화, 핵무기화를 완전무결하게 실현함으로써 전지구권 내의 임의의 적 대상물에 대해서도 ‘신속히, 정확히, 강력히’라는 당 중앙의 미사일무력 건설의 3대 원칙을 빛나게 관철하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또 “최근에 더더욱 군사동맹 강화와 각양각태의 전쟁연습에 열을 올리고 확대해가며 우리 국가의 안전을 시시각각으로 위협해 들고있는 적들의 반공화국 군사적 대결 행위에 대해 엄중히 지적”하며 “적들을 억제하고 통제관리할 수 있는 압도적인 힘을 키우는 것은 현시기 우리 국가 앞에 나서는 가장 절박한 과업”이라고 말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전날 평양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다며 이 미사일이 600여㎞ 비행 후 동해상에 탄착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지난달 19일 지상분출시험을 진행한 중장거리급 극초음속 미사일용 다단계 고체연료엔진에 극초음속 무기를 탑재해 시험발사한 것으로 추정된다.

극초음속 미사일은 2021년 1월 8차 당대회에서 밝힌 국방발전 및 무기체계개발 5개년 계획 중에서도 핵심 5대 과제 중 하나다. 극초음속 미사일은 미사일 탄두부가 공중에서 추진체로부터 분리된 뒤 마하 5(시속 6120㎞)를 넘는 속도로 비행한다. 일정한 포물선 궤적을 그리는 탄도미사일과 달리 극초음속 미사일은 불규칙한 궤도를 그려 탐지와 요격이 까다로운 탓에 전장의 ‘게임체인저’로도 불린다.

김동엽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고체연료엔진인 ‘화성포-16나’형은 차량 바퀴가 7축이라는 점에서 액체연료인 ‘화성 12형’(6축)정도의 사거리 그 이상으로 예상된다”면서 “‘화성-12형 의 최대사거리를 6000㎞ 이상으로 예상하면 일단 괌을 포함해 알래스카·하와이까지도 목표로 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했다. 또 “어제 우리 군이 발표한 비행거리(600㎞)와 북한이 발표한 1000㎞ 간의 차이로 볼 때 군이 극초음속 활강 비행한 마지막 400㎞은 탐지 접촉하지 못했을 수 있다”고 했다.

장영근 항공대 교수는 이 미사일에 대해 “지난 1월 14일 시험 발사한 신형 고체연료 추진체를 사용한 극초음속 중장거리 탄도미사일(IRBM)의 연장”이며 “동일한 고체로켓 부스터를 사용하고 탄두부에 HGV(극초음속활공비행체)를 장착한 중장거리급 극초음속미사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장 교수는 “이번 HGV는 2021년 9월 최초 극초음속미사일 시험발사 및 열병식·전시회에서 선보였던 Wedge형(Waverider) 비행체를 탑재해 월등한 비행능력을 선보였을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그간 북한 극초음속미사일은 원뿔형 기동형탄두가 탑재돼 대기권에서 양력 획득이 어려워 실질적 극초음속미사일 여부에 대한 논란이 있었지만, 이제 실제적 극초음속미사일과 HGV를 개발해 첫 시험발사한 것으로 규정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군 당국은 이날 북한의 주장이 과장됐다고 반박했다. 북한은 미사일이 한 차례 상승했다가 하강한 다음 다시 상승 후 하강해 총 1000㎞를 비행했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미사일이 2차 상승 기동 없이 약 600㎞ 가량 비행한 후 낙하했다는 것이다. 군은 한·미·일 공조 하에 북한 미사일이 비행하는 과정 대부분을 탐지했다며 지난 1월 시험 발사와 비교해 이번 미사일이 기술적 진전을 이룬 부분은 발사체의 추력, 고온·고압을 견디는 탄두부의 소재 정도라고 설명했다.

합참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2단 엔진 점화를 의도적으로 지연시키고 2단 엔진 연소 중 비행 방향을 변경했다고 주장한 내용은 과장된 것”이라며 “극초음속 미사일은 종심이 짧은 한반도 내에서는 성능 발휘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그는 “극초음속 미사일은 아직 미·중·러 등 선진국도 개발 중인 고난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무기체계”라며 “(북한의) 전력화 시기를 예단하기는 제한되나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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