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정신질환 치료비 90% 건보 지원…국민 정신건강 검진”

박순봉 기자

“강제 입원 권한은 전문가에 이관”

이재명 ‘친형 논란’ 겨냥한 발언

인명진 목사, 안 후보 지지 선언

안철수 “정신질환 치료비 90% 건보 지원…국민 정신건강 검진”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사진)가 14일 전 국민 건강검진 항목에 정신건강 검진을 포함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의사 출신 전문성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비상대책위원장을 지낸 인명진 목사는 안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안 후보의 ‘정신건강 국가책임제’ 공약은 정신질환으로 확진되면 의료비 90%를 건강보험에서 지원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위험 요소가 있는 환자의 치료를 위해 정부가 응급 의료비를 지원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 안 후보는 “국민의 정신건강을 국가가 책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 공약에는 지방자치단체장 권한인 정신병원 강제 입원 결정권을 전문가에게 이관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친형 강제 입원 논란’을 우회 겨냥한 것이다. 이 후보의 탈모 치료 지원 공약을 거론하며 “정신건강 문제는 더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서울 강서구 대한한의사협회에서 열린 정책간담회에서 “제 남동생과 이종사촌 형님 부부 모두 한의사”라고 말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또, 거대 정당 여야 후보 간 TV 토론 추진을 ‘독과점 토론’이라고 비판하며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공정을 강조했는데 이건 불공정 토론 아니냐”고 성토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도 “양당 후보님들! 쌍특검 받으랬더니 토론 담합입니까”라고 썼다.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을 지냈던 인 목사는 안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인 목사는 국회에서 안 후보와 기자회견을 하며 “안철수만이 제대로 된 정권교체를 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인 목사는 도덕성, 자질, 정책 등을 지지 이유로 꼽으며 “제3지대에서 10여년을 꿋꿋하게 지켜온 정치인 안철수를 누가 나약하다고 말할 수 있겠나”라고 했다.

한국갤럽이 지난 11~13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을 상대로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 안 후보 지지율은 17%였다. 이번 대선 최고 지지율이다. 이재명 후보 37%, 윤석열 후보 31%로 나타났다. 조사는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