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앞두고도 대혼전…무너진 대선 승리의 법칙

심진용·윤승민 기자
‘제20대 대통령선거’가 7일로 정확히 30일 앞으로 다가왔다. 경기 과천시 중앙선관위 선거종합상황실에서 6일 직원이 대통령선거 상황판의 날짜를 ‘D-30’으로 바꾸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제20대 대통령선거’가 7일로 정확히 30일 앞으로 다가왔다. 경기 과천시 중앙선관위 선거종합상황실에서 6일 직원이 대통령선거 상황판의 날짜를 ‘D-30’으로 바꾸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대선을 한 달여 앞둔 6일까지도 오차범위 내 지지율 초접전 양상이 계속되면서 과거 대선의 ‘승리의 법칙’이 흔들리고 있다. 대선 100일 전 여론조사 결과가 선거 당일까지 이어진다는 ‘D-100 판세 유지의 법칙’은 D-100일 이후로도 무색해지고 있다. 중도층 공략을 우선순위에 놓던 ‘중도층 선점의 법칙’도 이번 대선에서는 다소 양상이 다르다. 중도층이라는 큰 덩어리 대신 쪼개진 유권자 민심을 겨냥한 행보가 눈에 띄고 있다.

1987년 대통령 직선제 이후 치러진 7차례 대선에서 D-100 무렵 여론조사 지지율에서 앞선 후보가 본선에서도 승리한 경우는 6차례다. 예외는 2002년 16대 대선 때 노무현 후보가 유일하다. 그러나 이번 대선에서는 확연한 우위를 보이는 후보가 없다.

법칙① D-100 지지율 우위가 승리
이재명·윤석열 예측불허 초박빙

대선 D-100일이었던 지난해 11월29일 발표된 엠브레인·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케이스탯리서치·리얼미터 등 4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지지율은 리얼미터를 제외한 3개 여론조사에서 오차범위 내 접전 승부를 보였다. KSOI와 엠브레인 조사에서 윤 후보와 이 후보의 지지율 격차는 2.8%포인트였고, 케이스탯리서치 조사에서는 1.7%포인트에 불과했다.

리얼미터 조사에서 윤 후보는 46.3% 지지율로 이 후보(36.9%)보다 9.4%포인트 앞섰지만, 이후 조사에서 윤 후보 지지율이 급락과 반등을 오가며 두 사람 사이 지지율은 다시 좁혀졌다. 지난달 10일 같은 기관 조사에서 윤 후보 지지율이 34.1%까지 추락하며 이 후보에게 오히려 6.0%포인트 뒤처지는 결과가 나오더니, 이후 윤 후보가 다시 반등에 성공하면서 이 후보와의 초접전 양상이 이어지고 있다.

D-100의 법칙이 흔들리면서 관심은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오는 15일 무렵의 여론조사 결과로 옮겨지고 있다. 공식 선거운동 개시 시점의 여론조사 결과가 대선에서도 그대로 이어진다는 ‘D-21의 법칙’은 1987년 이후 7차례 대선에서 모두 들어맞았다. 남은 10여일이 마지막 ‘골든타임’인 셈이다.

법칙② 중도층 선점하는 쪽이 승리
중도 공략보단 유권자 쪼갠 공약

중도층을 잡는 후보가 승리한다는 ‘중도층 선점 법칙’이 이번에도 통할지 장담하기 어렵다. 그간 대선에서 보수 후보는 좌클릭, 진보 후보는 우클릭하며 중도 공략으로 수렴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이번엔 중도층이라는 큰 덩어리보다 잘게 분화된 유권자들을 겨냥한 작은 공약 중심의 공세가 양대 후보 진영에서 공통적으로 관측된다.

이재명 후보가 지난해 11월부터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공약이라는 이름으로 작은 공약 공세에 나서자, 윤석열 후보도 지난달부터 ‘심쿵 약속’이라는 생활밀착형 공약을 내놓으며 경쟁에 가세한 것이 대표적이다. 이 후보는 6일 자동차세 부과 체계를 차량 가격과 이산화탄소 배출 기준으로 바꾸겠다는 내용의 64번째 소확행 공약을 내놨다. 윤 후보도 32번째 심쿵 약속 공약으로 교원 행정부담 완화를 내걸었다.

1997년 15대 대선 김대중·김종필, 2002년 16대 대선 노무현·정몽준, 2012년 18대 대선 문재인·안철수 등 중도층 공략을 위한 후보 단일화를 시도했던 지난 선거에 비해 이번에는 윤석열·안철수 후보 단일화 논의가 시작되지 않는 점도 다른 양상이다.

법칙③ 지역 기반 안 흔들려야 승리
윤, TK 50%대…이, 호남 50%대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전통적 지지기반이 이번에도 과거처럼 움직일지 지켜볼 부분이다.

이 후보는 경선 과정에서 호남 출신 이낙연 전 대표 지지자들과 불거진 감정의 골 탓에 호남 지지층 결집에 애를 먹고 있고, 윤 후보는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 구속에 관여한 데다 이 후보가 경북 안동 출신이라는 점 등이 맞물려 대구·경북(TK) 지지층을 완벽히 흡수하지 못하고 있다.

KSOI가 국민일보 의뢰로 지난 3~4일 성인 1006명에게 실시해 이날 내놓은 여론조사에서 윤 후보의 TK 지지율은 52.9%인 반면, 이 후보는 25.8%로 선방했다. 호남 지역에서는 이 후보가 지지율 54.5%를 얻는 데 그쳤고, 윤 후보는 20%에 육박(19.2%)했다.

후보와 가족 리스크, TV토론 등도 막판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선거 막바지에 새로운 의혹이 불거진다면 20대, 무당층이 한쪽으로 쏠릴 가능성이 있다. 지난달 28일 한국갤럽 조사에서 무당층 39%, 중도층 10%가 지지 후보를 결정 못했다고 답했다.


Today`s HOT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개전 200일, 침묵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