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위기냐 기회냐’…정의당, 거대 여야 틈새 ‘존재감’ 고민

탁지영 기자

저조한 ‘대선 성적’ 넘어야

‘민주당 2중대’ 시각 극복도

정의당의 6·1 지방선거 지형이 녹록지 않다. 지난 대선부터 입지가 좁아진 정의당이 취약한 지역기반을 다지고 지방선거에서 거대 양당의 벽을 넘을 수 있을지 당내 고심도 여전하다.

정의당의 지방선거 기조는 ‘다당제 정치교체’이다. 기초의원을 최소 3인 이상 뽑는 중대선거구제를 시범 실시하는 지역에서 최대한 당선자를 내 제3정당으로서 입지를 굳힐 계획이다. 특히 수도권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제3당의 위치를 확보하고 현역 지방의원들이 재당선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배진교 공동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16일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행정권력은 국민의힘이, 의회권력은 더불어민주당이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견제와 균형을 위한 다당제 연합정치의 초석을 놓기 위해 지방선거에서는 정의당을 키워달라”고 말했다.

정의당이 돌파해야 할 벽은 겹겹이 쌓여 있다. 제3정당으로서 존재감부터 다시 세워야 한다. 지난 대선에서 심상정 후보는 득표율 2.37%라는 저조한 성적표를 받았다. “노동, 청년, 여성 등 기존 지지층이 붕괴됐다”는 평가는 대선 직후부터 당내에서 계속 제기됐다.

민주당 2중대라는 시각도 당 안팎에 여전히 남아 있다. ‘조국 사태’ 때 나온 민주당 2중대론은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정국에서 재차 불거졌다. 정의당이 검찰청법 개정안 표결에 찬성하자 일부 정의당 당원과 지지자들은 “또 한 번 민주당 2중대를 자처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당시 원내대표였던 배 위원장은 “견제와 균형, 통제와 협력이 전제된 검찰의 수사·기소권 분리는 정의당의 확고한 당론”이라고 해명했다. 정의당은 형사소송법 개정안 표결에선 기권했다.

민주당이 지지층 결집을 호소하며 정의당으로 빠져나가는 표심을 단속하는 것도 변수다. 이재명 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은 연일 “제가 제일 우려하는 것은 한명숙·오세훈 서울시장 선거 사례가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2010년 서울시장 선거 당시 진보층 표심이 한명숙 민주당 후보와 노회찬 진보신당 후보로 갈리며 오세훈 한나라당 후보가 당선됐다는 점을 환기하는 것이다. 이는 인천시장 선거에서 박남춘 민주당 후보 표가 이정미 정의당 후보로 갈리는 현상을 막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정의당은 ‘회복’을 키워드로 지역 민생 의제를 발굴, 양당과 차별화하겠다고 밝혔다. 배 위원장은 “정의당이 내세운 후보 한 명 한 명은 그 지역에서 주민들과 호흡하며 오랫동안 활동해왔다”며 “지방선거를 불평등과 차별 등 사라진 민생 의제, 진보의 가치들을 되살리는 선거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