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은 경기, 민주당은 충청…선거운동 이틀째 ‘접전지’ 달려간 여야

박광연·유설희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왼쪽 사진 가운데)과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오른쪽 사진 가운데)가 20일 열린 각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왼쪽 사진 가운데)과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오른쪽 사진 가운데)가 20일 열린 각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6·1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 이틀째인 20일 각각 경기와 충청 공략에 나섰다. 두 지역은 여야의 선거 성패를 가를 핵심 접전지로 평가된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전 경기지사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비판하며 민주당을 향해 ‘발목잡기’ 공세를 강화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의 충청권 후보들을 “막말 후보”로 깎아내리며 민주당의 지역균형 발전 의지를 강조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날 선거대책위원회 현장 회의가 열리는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 집결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선대위 회의에서 “경기도는 이번 지방선거의 최대 격전지”라며 “경기도에서 이겨야 진짜 이기는 것이고, 진정한 의미의 정권교체가 완성된다고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전임 경기지사이면서 현재 총괄선대본부장으로 민주당의 지방선거를 진두지휘하고 있는 이 전 지사 비판에 집중했다. 권 원내대표는 “대장동·백현동 게이트, 경기도 법인카드 횡령, 성남 FC 자금수수 의혹 등 부정과 비리 의혹이 끝이 없었다”라며 “경기도에서 이재명의 시대는 물론이고 민주당의 시대를 끝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도 회의에서 “이 전 지사는 무능과 비리가 문제제기되자 비겁하게도 정치적 고향인 경기를 버리고 인천으로 도망갔다”고 주장했다.

김동연 민주당 경기지사 후보에 대한 심판론도 내세웠다. 권 원내대표는 “김동연 후보는 소득주도성장과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 정책 등 실패한 문재인 정부의 경제관료였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김 후보는 경기도를 경유지 삼아 대권 도전의 야심을 품는 걸로 보이는데, 경기도가 특정 개인의 사리사욕 희생물이 돼야겠나”라고 주장했다.

중앙정부와 협력을 위해선 집권여당 후보가 필요하다고도 강조했다. 권 원내대표는 “새 정부 출범 발목잡기에 혈안이 된 민주당이 경기도에서 또 다시 집권하면 중앙정부와 극단적으로 갈등하다 4년을 허비할 것”이라며 “중앙정부와 경기도, 서울시, 인천시, 국민의힘이 유기적으로 협치해야 한다. 윤석열 대통령이 가장 사랑하는 후보가 김은혜 후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민심의 풍향계로 평가되는 충청권 표심에 호소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대전 서구에 있는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선대위 현장 회의를 열어 국민의힘 소속 이장우 대전시장·김태흠 충남지사 후보의 자질을 문제 삼았다.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국민의힘은 막말 쌍두마차 이장우·김태흠 후보를 공천해 충청인의 자부심을 짓밟았다”고 말했다.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도 “애써 몰아낸 국민의힘과 이장우 후보의 막말정치는 대전에서 완전히 사라져야 한다. 다시 돌아가선 안된다”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과거 정부의 성과를 들어 충청 발전의 적임자임을 강조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지방자치를 복원했고, 노무현 전 대통령은 국가균형발전의 첫 삽을 떴고, 문재인 정부에선 세종 국회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법 개정안과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도 이뤘다”며 “충청권 메가시티를 조속 추진하고 광역교통망도 조기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노무현 정부에서 시작돼 문재인 정부로 이어진 충청 중심 국가균형발전의 역사를 여기서 멈춰서는 안된다”라고 말했다.

KT 채용 청탁 연루 의혹이 불거진 김은혜 경기지사 후보에 대한 사퇴 요구도 나왔다. 박 위원장은 “김 후보는 청탁한 적 없다며 민주당을 고발하겠다 했지만 김 후보 스스로 검찰조사에서 청탁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김 후보는 거짓말을 멈추고 자진 사퇴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상에서 가장 공정하다고 자처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검찰청에 김 후보를 비롯한 KT 취업청탁자들을 철저히 수사하라고 지시하라”고 주장했다.

여아는 이날 김 후보의 취업청탁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맞고발했다. 김 후보 선대위는 백혜련·이수진·김승원 민주당 의원을 허위사실 공표와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남부지검에 고발했다. 민주당 경기도당은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김 후보를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고발했다.


Today`s HOT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