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후보 인터뷰

오세훈 “재개발·재건축 지금 속도 그대로 간다”

조미덥·유설희 기자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2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선거 사무실에서 경향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성동훈 기자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2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선거 사무실에서 경향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성동훈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는 24일 “서울 53개 재개발·재건축 지구는 지금 속도 그대로 간다”고 말했다.

오 후보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 마련된 선거사무소에서 진행된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 같이 밝혔다. 재개발·재건축 활성화가 집값 상승을 자극할 수 있어서 속도조절이 필요하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선을 그은 것이다. 그는 자신이 당선되면 윤석열 정부와 함께 하는 여당 소속 서울시장으로서 “부동산 대책의 호흡이 문재인 정부 때보다 훨씬 잘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 후보는 대통령실 용산 이전을 두고는 “용산공원 건설이 더욱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또 “노들섬을 랜드마크로 만들고 싶다”는 포부도 밝혔다. 선거 판세에 대해선 “서울 선거가 그렇게 만만치 않다”며 긴장감을 늦추지 않았다. 다음은 일문일답.

■“원희룡 장관과 부동산 의견 일치”

- 여론조사에선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많이 앞서고 있다.

“글쎄. 나는 믿기지 않는다. 내가 느끼는 건 서울 선거가 그렇게 만만치 않다. 구청장 판세에서 박빙으로 분류되는 곳이 10군데 이상이다. 끝까지 열심히 해봐야 알수 있다.”

- 당선되면 여당 소속 서울시장으로 일한다.

“부동산 문제 호흡이 이전(문재인 정부)보다 훨씬 잘 맞을 것이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몇 번 논의를 해보니 신속하게 신규 주택을 많이 공급해야 한다는 점, 잘못하다간 시장을 자극해 가격이 오를 수 있다고 경계하는 것이 일치한다. 이러면 문제가 있어도 해법을 모색하기 편하고 효율적이다. 서울의 53개 재개발·재건축 지구는 전혀 지장받지 않고 지금 속도 그대로 간다.”

- 재개발·재건축으로 집값 상승 우려가 있다.

“지난해 연말 서울 21개 재개발 지구를 지정하면서 올해 1월 기준으로 권리 산정일을 묶어놨다. 그 이후엔 돈을 못 번다. 투기세력 유입은 조만간 잡히리라고 본다. 한꺼번에 재개발 지구를 수백 군데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자치구별로 하나 정도씩 지정했다. 순차적으로 이사를 나가고 하니깐 부동산 가격을 자극할 리 없다.”

- 고급형 임대주택 공급을 약속했는데 임대료 상승 우려가 있다.

“임대료 상승 걱정은 안해도 된다. 과거엔 평수 기준으로 임대료를 산정했지만 이제 소득 연동형으로 바뀌었다. 투자 재원도 10년 전 건설한 장기전세주택이 회수한 수익으로 충분히 확보됐다.”

■“박원순 ‘따릉이’ 자랑스러운 정책”

- 지난해 보궐선거 당선 후 전임 박원순 시장 지우기를 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계승한 것과 수정한 것을 말해달라.

“계승한 건 ‘따릉이’다. 내가 처음(2008~2010년) 서울시장 할 때 공공자전거를 시도했지만 애플리케이션(앱)이 없을 때라 실패했다. 지금은 앱이 있어 잘 운영된다. 따릉이가 정말 자랑스러운, 사랑받는 정책으로 정착돼서 적자를 감수하고 투자를 늘리고 있다. 반면 ‘서울시 바로 세우기’ 사업은 관변단체 인건비로 사업비 절반이 들어가, 시민들이 효과를 체감하지 못하는 사업이라 예산을 줄였다.”

- 지난해 보궐선거는 권력형 성범죄 의혹에서 비롯됐는데 시장 취임 후 권력형 성범죄 근절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

“전 직원이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을 100% 이수했다.성희롱·성폭력 전담특별기구를 설치해 독립성을 지닌 전문조사관이 상담·신고접수·조사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전원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회에서 성희롱 여부를 판단하게 했다. 신고 핫라인을 개통하고, 성비위에 대해선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했다.”

- 과거 서울시장 시절에는 세빛둥둥섬이나 한강 르네상스 등 서울 랜드마크를 만들려 했다.

“노들섬을 랜드마크로 만들고 싶다. 전임 시장 시절 납작한 건물 몇 개가 들어섰는데, 이용률이 저조해 유령섬이 됐다. 허물기는 아깝고, 업그레이드해서 활용도 높은 공간을 만들기 위해 전문가 10명 정도로 TF(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논의 중이다. 또 반환받는 성수동 삼표레미콘 부지가 중랑천과 한강이 만나는 요지인데, 어떻게 활용할지 아이디어를 모아볼 생각이다.”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서울 지하철에서 이동권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서울 지하철역 중 장애인 동선(엘리베이터 설치)이 안돼 있는 곳은 6%다. 예산 때문이 아니라 기술적으로 설치 공간이 안나와서 늦어진 곳들이다. 억지로라도 공간을 마련해 2025년까지는 하겠다. 저상버스는 좀 비싼데 75% 정도 됐고, 4년 내 100% 하겠다. 이렇게 서울시 교통은 마스터플랜이 있으니 시위하던 분들이 탈시설(이슈)로 초점이 넘어가고 있음을 느낀다. 탈시설은 장애인 본인이 원하지 않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균형 있게 예산을 배정하겠다.”

■“미군기지 오염은 정치적 선동”

- 윤석열 대통령이 집무실을 용산으로 옮겼다.

“단점보단 장점이 크다. 용산에 한국 미래 발전의 근거지로 쓰일 두 곳이 있다. 용산공원이 될 미군 기지와 비즈니스타운이 될 철도 정비창 부지다. 집무실 이전을 통해 이게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 미군기지는 유류 오염 문제가 제기됐다.

“미군기지 전체가 엉망인 것처럼 말하는 건 정치적 선동이다. 미군도 본인들 사는 곳인데 아무데나 오염시켰겠나. 오염된 곳은 자동차 정비하는 곳이나 유류 저장 시설 등 정해져 있다. 예전에는 미국에게 정화해놓고 나가라고 해서 협상이 오래 걸렸는데, 현 국토부와 서울시는 일단 돌려받아 우리 비용으로 정화하려 한다. 빨리 공원이 조성되면 그 비용보다 큰 편익이 시민들께 제공된다.”

- 윤석열 정부 초반 국정운영을 어떻게 평가하나

“아직 평가하긴 이르다. 최소 6개월이나 1년은 지켜봐야 한다. 한·미 정상회담은 새 정부 초기에 한 것 치고는 굉장히 짜임새가 있었다. 양국 현안이 일거에 정리됐다. 미국 대통령이 일본보다 한국에 먼저 와서 국민들이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다. 외교 무대 첫 데뷔로는 굉장히 성과가 높았다. 국민들도 상당한 안정감으로 윤석열 정부를 지켜보지 않을까 생각한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2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선거사무실에서 경향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성동훈 기자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2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선거사무실에서 경향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성동훈 기자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