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심 1위·당심 4위’ 유승민 “전당대회만 보고 정치하지 않는다”···당대표 불출마하나

정대연 기자

‘당원투표 100%’ 당헌·당규 개정에

“당권 도전하는 게 의미있는지 고민”

주변서 “다른 행보 준비해야” 목소리

불출마 시 유승민표 누구에 갈지 관심

유승민 전 의원. 연합뉴스

유승민 전 의원. 연합뉴스

국민의힘에서 비윤(석열)계 핵심 당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의 당대표 선거 출마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 전 의원 출마 여부는 국민의힘 당권 향방을 결정지을 수 있는 중대 변수다.

유 전 의원의 공식 입장은 여전히 “고민 중”이다. 유 전 의원은 여론 추이를 살피며 출마 여부를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이 사실상 유 전 의원 당선을 막기 위해 당원투표 100%로 대표를 뽑기로 당헌·당규를 개정한 만큼 전당대회가 아닌 다른 행보를 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최근 유 전 의원 주변에서 나온다.

유 전 의원은 2일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이 시점에서 당대표에 도전하는 게 정말 의미가 있느냐, 그게 제일 고민”이라며 “전체 국민 민심에서는 제가 압도적으로 앞서고 있는데, 국민의힘 지지층에서 제가 1등을 못하고 있다. 당심과 민심의 괴리”라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제 개인이 당대표가 되고 안 되고를 떠나서 국민의힘이라는 보수정당이 오로지 당원들끼리 체육관 선거 비슷하게 잔치하는 게 국민들한테 어떻게 비칠까, 이게 총선 승리에 도움이 될까, 이런 게 상당히 걱정”이라며 “전당대회 하나만 보고 사람이 정치하는 건 아니다”라고 했다.

연말연초를 맞아 각 언론사들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유 전 의원은 전체 국민을 대상으로는 다른 주자들과 큰 격차를 보이며 차기 당대표 선호도 1위를 차지했지만, 여당 지지층만을 놓고 봤을 때는 나경원 전 의원, 안철수·김기현 의원 등에 뒤지는 결과가 나왔다. 경향신문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메트릭스에 의뢰해 지난달 30~31일 전국 만18세 이상 1000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에서도 유 전 의원은 전체 응답자 기준으로는 1위(29.3%)였지만 국민의힘 지지층에서는 4위(10.6%)였다. 이대로면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을 때 실시하는 1·2위 후보자간 결선투표 진출이 어려울 수 있다. 유 전 의원이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 경기지사 당내 경선에 이어 당대표까지 떨어진다면 국민의힘에서는 재기를 모색하기 힘들 수 있다.

이런 상황을 감안할 때 유 전 의원이 전당대회에 불출마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제기된다. 당선 가능성이 희박한 전당대회 출마가 아닌 다음 행보를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유 전 의원과 가까운 인사들 사이에서는 내년 4월 총선이 가까워지면 국민의힘이 수도권·중도층에 호감도가 높은 유 전 의원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밖에 없을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김근식 국민의힘 전 비전전략실장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당심으로 했을 때는 유 전 의원이 결선투표에 들거나 최종적으로 승리하는 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며 “장고 끝에 불출마를 선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최근 여론조사 결과들을 접하고 주변에 출마 여부에 대한 의견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유 전 의원과 통화한 한 국민의힘 의원은 “이번에는 안 나가는 게 맞는 거 같다는 생각을 전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설사 유 전 의원이 당대표가 되더라도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등의 흔들기가 계속될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당은 총선을 앞두고 더 큰 위기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이준석 전 대표를 징계한 뒤 당헌을 개정하면서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 4명이 사퇴하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도록 규정했다. 다수파 최고위원들이 집단행동을 하면 소수파 당대표가 쫓겨나는 것이다.

유 전 의원이 당원들을 만나며 밑바닥을 다지는 다른 당권주자들과는 달리 언론 출연이라는 고공전에만 집중하는 것도 유 전 의원 불출마 가능성을 제기하는 근거다. 나경원 전 의원, 안철수·권성동·윤상현 의원 등 당권주자들이 이날 대구에 있는 국민의힘 경북도당에서 열린 ‘대구·경북 신년교례회’에 참석했지만 유 전 의원의 공개 행보는 아침 라디오 출연뿐이었다.

유 전 의원의 불출마시 선거 판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사다. 현재 당심에서 나 전 의원과 안 의원이 1·2위라는 여론조사 결과들이 이어지는 가운데 ‘윤심 마케팅’에 집중한 김기현 의원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전당대회가 비윤 대 친윤 구도로 치러질 경우 유 전 의원 지지층이 비윤계 후보에게 대거 표를 몰아줄 수 있다. 안 의원은 최근 유 전 의원과 함께 수도권·중도층 호소력을 자신의 강점으로 내세우면서 총선 승리를 위한 전략적 선택을 강조하고 있다.

앞선 경향신문 여론조사는 3개 이동통신사로부터 제공받은 안심번호를 이용한 전화면접조사(CATI) 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응답률은 10.3%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www.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