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불출마로 유승민 출마 가능성 살아나나

정대연 기자    이두리 기자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11일 오전 대구 아트파크에서 열린 대구·경북 언론인 모임 ‘아시아포럼21’ 초청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진 크게보기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11일 오전 대구 아트파크에서 열린 대구·경북 언론인 모임 ‘아시아포럼21’ 초청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나경원 전 의원의 25일 당대표 선거 불출마 선언으로 3·8 국민의힘 전당대회의 마지막 남은 변수는 유승민 전 의원의 출마 여부다. 후보 등록이 다음달 2~3일로 1주일가량밖에 남지 않아 유 전 의원에게 결단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유 전 의원은 최근 여당 지지층 대상 여론조사에서 차기 당대표로 10% 안팎의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 1월 들어 지지율이 많이 빠졌지만 전당대회에서 여전히 무시할 수 없는 득표력을 보여줄 수 있다.

유 전 의원 주변에서는 나 전 의원이 출마하지 않으면 유 전 의원이 출마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전망해 왔다. 나 전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과 친윤(석열)계로부터 탄압받는 이미지로 주목받으면서 유 전 의원이 상대적으로 대중 관심에서 멀어졌지만, 나 전 의원이 출마하지 않는다면 그 관심이 다시 옮겨올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거론되는 당권 주자 전원이 범친윤계라는 점도 비윤(석열)계 주자로서 유 전 의원의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는 부분이다. 이준석 전 대표 시절 20만명에서 80만명 수준으로 증가한 당원들의 표심이 유 전 의원으로 향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있다. 당 관계자는 “나 전 의원 불출마로 유 전 의원 존재감이 더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유 전 의원 출마가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만만치 않다. 유 전 의원이 그간 활발히 해오던 언론 인터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활동이 최근 뜸해졌다. 전당대회가 다가올수록 보폭을 넓히는 다른 주자들과는 정반대 행보를 보이는 것이다. 또한 국민의힘이 당원투표 100%로 전당대회 규칙을 개정하면서 비당원 쪽에서 지지율이 높은 유 전 의원의 당선 가능성이 희박해진 것도 유 전 의원이 출마를 망설이게 하는 부분이다. 출마했다가 예상보다 저조한 성적을 기록하면 지금도 정치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그로서는 정계은퇴를 고려할 만큼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

한 친윤계 인사는 “유 전 의원이 한 자릿수 득표를 할 경우 정치적 재기가 불가능할 것”이라며 “원내에 유 전 의원을 도울 의원도 거의 없다”고 말했다. 앞선 당 관계자도 “유 전 의원이 출마 의향이 높지만, 선거 캠프에 필요한 사람·비용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최근 이전 지역구인 대구 등을 돌며 주변 인사들과 만남을 이어온 것으로 전해졌다. 유 전 의원은 최근 설 명절 등을 계기로 가까운 의원들과 연락을 주고받았으나 전당대회 출마에 관한 대화를 나누지는 않았다고 복수의 국민의힘 의원들이 밝혔다. 이날 유 전 의원과 통화한 한 의원은 “유 전 의원이 아직 출마 여부를 결정하지 못한 것 같다”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이날 출마 여부를 묻는 <경향신문> 질문에 답변을 하지 않았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