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울산 땅투기 의혹’ 강경 대응 전환, 배경은?읽음

황교안 “대표 뽑고 금방 비대위 되면 안된다”

천하람 “본인이 왜 점점 화제 키우는지 몰라”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KTX울산역 연결도로 임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KTX울산역 연결도로 임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23일 예정에 없던 기자회견을 열고 ‘KTX 울산 역세권 부동산 투기 의혹’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다른 후보들로부터 집중 공세를 당하자 김 후보가 직접 팩트체크 형식으로 해명에 나선 것이다. 회견 이후 열린 합동연설회에서도 투기 의혹 관련 공방이 이어지면서 논란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김 후보는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김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부동산 투기 의혹은 “엉터리 억지 주장”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말했다. 이 의혹은 김 후보가 1998년 매입한 울산 울주군의 약 11만5000㎡(3만5000평) 규모 임야 근처에 이후 KTX 울산역이 생겼고, 김 후보가 땅값을 올리기 위해 KTX 노선이 자신의 땅을 지나가도록 변경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는 내용이다.

김 후보 측에 따르면 1998년 토지 매입 당시 개별공시지가는 267원~432원이었고, 지난해 기준으로는 1220원~2270원이다. 김 후보는 2년 전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김 후보가 1800배 시세 차익을 얻었다고 주장했을 당시 인근 도로 옆 아파트 부지를 산 중턱에 위치한 자신의 임야와 비교했다며 “해당 토지 가격이 1800배 올랐다는 건 터무니없는 사실”이라고 밝혔다. 비교 대상이 된 아파트 부지의 공시지가는 25만4600원으로, 김 후보 토지와 100배 이상 차이가 난다.

김 후보 측은 최근 2년간 인근 임야의 실거래가는 평당 4만~20만원 수준이었다고 전했다. 이를 김 후보가 소유한 3만5000평에 적용하면 총 14억~70억원이다. 김 후보 측이 이날 밝힌 토지 매입가는 약 2억원이다. 김 후보 토지 가격이 20여년 만에 7~35배가량 오른 것이다.

김 후보는 이날 오후 강원 홍천종합체육관에서 열린 전당대회 후보자 합동연설회에서 “자기 땅에 터널을 뚫으면 땅값이 떨어지나 올라가나. 세상에 이런 허무맹랑한 얘기를 가지고 전당대회를 흐리는 분들을 당대표로 뽑아선 안 된다”고 말했다. 관련법 상 소유한 땅 밑으로 터널이 통과해도 보상을 받지 못하는데, 땅값을 올리기 위해 KTX 노선 변경에 개입했다는 게 타당하느냐는 주장이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서는 황교안 후보 등을 향해 사과를 요구하면서 “더 이상 거짓 비방에 관용은 없다”고 밝혔다. 법적 대응 방침을 밝힌 것이다. 일부 언론을 상대로는 이미 고소를 준비 중이다.

김 후보가 직접 사실 관계 설명에 나서고 강경한 입장을 밝힌 것은 우선 의혹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상황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판단 때문이다. 해당 의혹은 수년 전부터 야당에서 제기해 온 것이지만, 이번 전당대회에서 황 후보가 “권력형 토건 비리”로 규정하며 재차 꺼내 들었다. 안철수·천하람 후보도 이에 가세하면서 당대표 선거 최대 이슈로 떠올랐다. 당초 김 후보는 지지층이 겹치는 황 후보에 대해 유화적인 태도를 보였지만 강경 대응으로 태세를 전환했다.

의혹과 관련해 당당하다는 자신감을 보여주려는 것도 정면 대응에 나선 배경이다. 김 후보는 자신이 국회의원·울산시장 등 지위를 이용해 불법을 저지른 사실이 전혀 없다는 입장이다. 김 후보는 “청렴결백하게 살았다. 문재인 정부가 죽이려도 해도 살아남았다”고 강조했다. 선두 주자 입장에서 이미 여러 차례 제기됐던 의혹이 다른 사안을 덮는 것이 판세에 결코 불리하지 않다는 판단도 깔려있다. 국민의힘 당원 다수가 관련 의혹을 이미 알고 있는 상황에서 표심에 미칠 영향은 거의 없다는 것이다.

김 후보 회견 이후 열린 이날 합동연설회에서 다른 후보들은 김 후보에 대한 의혹 제기를 이어갔다. 황 후보는 김 후보 사퇴를 재차 촉구하면서 “이재명이 대표되고 민주당이 제대로 돌아가나. 당대표 뽑고 금방 비대위가 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작년 대선 때 대장동 사태를 일으킨 이재명에게 표를 줄 수 없어서 정권교체가 된 것처럼 부동산 의혹이 있는 김 후보가 대표가 되면 국민들 표를 제대로 받을 수 있겠느냐”고 했다. 천 후보는 김 후보 회견에 대해 “본인이 왜 점점 화제를 키우는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