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안개정국’ 지나면 여·야 분화 드러날까

정용인 기자

내년 총선 ‘국민의힘1·2 + 민주당 1·2’ 4당체제?

선거 전문가들 양당구도 자기 분화 우세로 전망

윤석열 대통령이 2월 10일 오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서 열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선박 블록 첫 출항식’ 행사에서 첫 선적 출항 세레모니에 앞서 권오갑 HD현대 회장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월 10일 오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서 열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선박 블록 첫 출항식’ 행사에서 첫 선적 출항 세레모니에 앞서 권오갑 HD현대 회장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주간경향] “내년 4·10 총선은 4당 체제로 치러진다.” 정치 분야를 취재하며 올해 초부터 학자·선거컨설턴트 등 선거전문가들로부터 들은 말이다. 국회의원이나 여의도 정치권 주변 인사들도 짐짓 선문답을 하고 있지만, 장시간 대화하다 보면 언뜻언뜻 드러내는 속내이기도 하다.

이들이 거론하는 4당 체제는 과거 총선 때 국민의당이나 바른미래당과 같은 제3당 그리고 정의당을 포함한 4당 체제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여당과 야 1당,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분화다. 다시 말해 내년 총선은 국민의힘이 분화된 국민의힘 1당과 2당, 민주당이 분화된 민주 1당과 2당이 나뉘어 4당 체제로 치러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다당제로서 4당이 아니라 양당 구도의 자기 분화로 치러질 선거라는 예측이기도 하다. 진영을 넘어서는 합종연횡은 일어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종전 선거와 확연히 다른 선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전제해야 하는 건 정치상황 변화란 예측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플레이어들이 의도와 전략을 서로 알면서도 벌이는 게임이다. 슈뢰딩거의 고양이 사고실험과 비슷하다. 4당 체제로 재편될 것이라는 전망 때문에 정작 4당 체제로의 분화가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

사실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여야 유력정당에서 이탈자가 생기고 비슷한 성격의 정당이 생기는 것은 1987년 민주화 이후 2020년 21대 선거 때까지 거듭돼온 현상이다. 4당 체제라는 말을 쓰려면 적어도 내년 4월 이전에 국회 교섭단체를 구성하는 정당, 다시 말해 21대 국회의원이 20명 이상이 되는 정당이 현 국민의힘·민주당 이외에도 2개가 더 나타나야 한다. 과연 그런 변화가 정말 일어날까. 하나씩 짚어보자.

박지원 “내년 2월엔 국민의힘 쪼개진다”

박지원 민주당 상임고문이 공개적으로 포문을 열었다. 그는 여권, 보수가 둘로 쪼개진다고 주장했다. 2월 23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한 박 상임고문은 이번 국민의힘 전당대회 후 결국 ‘칼질’을 당한 이준석·유승민계가 내년 1월, 늦어도 2, 3월에는 신당을 만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윤핵관·김기현 대표 체제에서 검찰 출신, 자기 사람으로 공천을 하려 할 것이다. 검찰총장은 명령이 통하지만 대통령은, 정치는 명령이 안 된다. 이준석·유승민계가 신당을 창당하면 보수분열이 일어난다. 나는 오히려 이준석·유승민당이 보수 1당이 될 확률이 높고, 윤석열 당은 쪼그라들 수 있다고 본다.” 그는 반면 민주당의 경우 “쪼개질 힘도 없기 때문에” 분당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기자가 접촉한 대부분의 ‘내년 4·10 총선 4당 체제론’ 주장 정치전문가들은 민주당 분당을 상수로 놓고 있다(대통령당인 여당은 쪼개지기 쉽지 않은 반면에 야당의 분화를 점친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여당의 분당은 가능성으로 보면 7 대 3인 반면 야당은 반반 정도로 봐야 한다”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분화 내지 ‘윤석열 대통령이 주도하는 정계개편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한 것은 윤 대통령이 조선일보와의 신년인터뷰에서 중대선거구제 도입 필요성을 거론했을 무렵부터였다. 실제 인터뷰 내용을 보면 윤 대통령의 거론은 원론적 언급을 하는 정도였지만 사실상 중간평가의 성격을 갖는 내년 총선 전까지 지지율 답보 상태가 계속된다면 인위적인 정계개편을 시도하지 않겠냐는 전망이 흘러나왔다. 국민의힘 전당대회가 의도대로 굴러가지 않으면서 정치권 주변에서 ‘윤석열 신당론’이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국민의힘 당대표 경선에 본격 돌입한 2월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앞에 관계자가 지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국민의힘 당대표 경선에 본격 돌입한 2월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앞에 관계자가 지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윤심 논란이 일으킨 ‘윤석열 신당론’

여론조사 1위 유승민을 배제하기 위한 당원 100% 룰 변경→당심 1위인 나경원 찍어내기→안철수에 대한 파상공격 등으로 이어지는 노골적인 ‘윤심 당대표 김기현 만들기’에 천하람과 ‘천아용인’으로 대표되는 이준석계, 그리고 과거 국민의힘의 주류입장을 대변한다는 황교안이 정면으로 들이받으면서 스크래치가 난 윤 대통령이 플랜B를 만지작거리고 있다는 소문이다.

“선거가 끝나도 이번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 과정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가장 치명적이고도 뼈 아픈 대목으로 남을 부분이 바로 국민에게 옹졸함, 편협함, 지질함이라는 인상을 줬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천하람 돌풍’을 다룬 지난 호 취재 당시 정치컨설턴트 공희준 작가가 한 말이다.

“예컨대 수구반동이라고 한다면 네거티브지만 가슴이 웅장해지는 면이 있다. 그런데 이번 논란 속 윤 대통령의 모습은 가슴이 웅장해지는 것이 아니라 손발이 오그라드는 행태다. 무슨 이념이나 정치에 관계된 것이 아니라 사람의 그릇에 관계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게 데미지로 작용한다.”

-김기현 후보는 당대표 후보 토론에서 자신이 당대표가 되지 못하면 대통령이 탄핵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혹 김기현이 당대표가 되지 못하면 대통령이 탈당할 수도 있다고 보는가.

“지금 윤 대통령의 모습을 보면 심하게 말해 분노라기보다 한 차원 낮은 모습, 빈정이 상했다고 보는 것이 정확하다. 분노가 어른의 감정이라면 빈정이 상하는 것은 애들의 감정이다. 국민의힘 당대표 경선과정에서 윤 대통령의 모습은 시종일관 빈정 상한 모습이었다. 리더가 분노가 아닌 빈정 상한 모습을 보이는 것에 국민이나 당원들이 어떻게 답을 할까.”

공희준 작가와의 일문일답이다. 국민의힘 당대표 경선과정에서 노골적인 개입은 지난해 대통령선거 직후 경기도지사 경선 때의 상황을 환기시켰다. 국민의힘 측 인사의 말이다.

“그때는 그러려니 하고 넘어갔는데 왜 잘나가던 유승민을 꿇어 앉히고 멀쩡하게 국회의원이었던 김은혜를 사퇴까지 시켜 도지사 후보 경선에 나가게 했을까. 지금에 와서 보니 결국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 때 천공 문제를 제기한 유승민에 대한 저격 공천이지 않았을까. 설사 상대당 김동연이 경기도지사가 되는 한이 있더라도 자신을 욕보인 유승민이 이기는 꼴은 못 보겠다는 거 아니었겠나.”

결국 이번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윤 대통령이 ‘의도한 대로’ 결과가 안 나온다면 ‘자기 분에 못이기는’ 형태의 탈당과 신당 창당으로 이어지리라는 시나리오가 나온다. 내용은 윤석열 신당이지만 명분은 구태보수와의 결별이다. 윤석열 지인 공천이 개혁공천으로 포장될 수 있다. 그런데 ‘의도한 대로의 결과’란 무엇일까. 김기현 당대표 체제다. 2월 하순 현재까지의 국민의힘 당대표 경선 추세론 윤심을 업은 김기현 당대표 당선이 유력해 보인다. 그렇다면 ‘윤석열 신당’의 가능성 역시 줄어드는 것이 아닐까. 박지원 상임고문의 ‘이준석·유승민 신당 창당 가능성’ 전망은 그런 배경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일찍부터 내년 총선이 4당 체제로 치러진다는 주장을 내놓은 입장에서 추론인데….”

김성순 시사평론가의 말이다.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 결론이 나도 유승민은 안 나갈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유승민이 경기권역에 출마한다는 소문이 돈다. 텃밭인 경상도 다선 의원들의 수도권 차출론이 국민의힘 내부적으로 돌고 있다. 예전에 민주당에서 다선들 죽일 때 다 그런 방식을 썼다.”

그는 4당 체제로의 분화에서 가장 큰 ‘동인’은 자기 사람을 심으려는 윤석열 대통령의 노골적인 시도일 것이라 전망했다.

“총선 이후의 국정 동력을 생각해도 자기 권력을 유지하려면 ‘꼬마들’을 많이 깔아야 한다. 그리고 선거에서 윤석열 키드가 살아돌아올 가능성이 가장 높은 지역이 어디겠는가. 대구다. 여기에 한동훈이 출마해 수도권에서 바람을 일으키면 의미가 있다. 대구에 젊은 애들을 내려보내면 (지역에 지분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을) 홍준표는 뚜껑이 열릴 것이다.”

2월 21일 오전 국회 의안과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 요청서가 접수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2월 21일 오전 국회 의안과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 요청서가 접수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민주당 ‘이재명 사법 리스크’도 분당 동인

원심력이 작동하는 것은 현 민주당의 경우도 비슷하리라고 김 평론가는 내다봤다.

“지난 설 연휴 때 민주당 비명 인사들 지역구에 유튜브 출연 등으로 유명세를 얻은 친명 인사들이 당 이름 걸고 설 연휴 인사 현수막을 걸었다. 지역에서 활동을 시작한다고 알리는 것인데 선거법 위반은 아니다. 그렇다고 비명들이 순순히 물러날까. 이재명 측근이니 양보하겠다는 국회의원은 아무도 없다.”

실제 친명 성향 인터넷 커뮤니티들에는 다음 총선에서 ‘민주당이 공천을 주지 말아야 하는’ 수박(비명 또는 반명) 의원 명단과 함께 해당 지역구에서 준비 중인 친명 정치인 명단을 정리한 표가 나돌고 있다. 그는 민주당의 분화 과정에서 결국은 이재명 현 당대표 쪽이 당을 떠나게 되리라고 주장했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답이 나온다. 민주당 당내 경선이 결국 ‘개딸’과 수박의 싸움으로 간다고 했을 때 누가 이길까. 어느 쪽이 밖으로 나가 ‘민주당 2’를 차릴까. 이재명 쪽이 나간다고 본다. 왜냐면 호남은 그렇게 쉽게 이재명 이름으로 못한다. 아무리 비명 쪽이 삽질한다고 해도 이낙연은 과거 전라남도지사까지 했던 사람이다. 이낙연이 돌아와 그쪽만 꽉 잡으면 도의원급만 해도 이재명 쪽에 붙긴 어렵다. 이낙연이 호남에서 엉덩이를 깔고 앉으면 이재명은 갈 데가 없다.”

그는 양극화된 한국 정치 상황에서 국민의힘 1·2, 민주당 1·2로 분화될 4극 체제는 영호남 텃밭을 중심으로 하는 ‘신지역주의’ 기반의 군웅할거(群雄割據) 형태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결국 4당 중 윤석열 신당이 1당이 될 것이다. 영남을 많이 먹을 테니까. 거기에 부산 같은 데서 어부지리로 몇 개 의석을 얻을 수 있고, 수도권 강남에서는 한동훈 바람이 또 먹힐 것이다. 2당은 호남을 기반으로 하는 정당이 될 것이고. 수도권은 다 찢어질 것이다. 지금도 경기 북부 접경지역 같은 곳은 늘 권력자를 찍어주는데 1번을 찍게 될 것이다.”

-다음 총선에서 의석수를 기준으로 하면 1번은 민주당이지 않을까.

“쪼개지면 어떻게 될지 모른다. 이미 기획안은 다 만들어져 있을 것이다. 만약 윤석열 신당이 만들어진다면 비례는 다 가지고 있을 것이고, 배지 숫자로 가면 윤석열 측에서는 손해날 것도 없다. 대구 지역구 18명이 다 당선되고 부산 같은 곳도 석권할 수 있다. 설혹 떨어진다고 하더라도 대통령이 좌우할 수 있는 자리가 5400개다. 안 되면 감사라도 나가게 하면 된다. 한전 감사 자리만 10개가 넘는다.”

채진원 경희대 공공거버넌스연구소 교수는 “과거의 경우 보통은 중도가 있으면 단일화해 3당 체제로 치러지는 사례가 많았는데 이번에는 예외적으로 양극화된 상황이어서 집권당이든 야당이든 2개로 나뉘어 치르는 선거가 될 것 같다”라며 “어떻게 보면 1987년 이후의 3김 체제와 유사한 형태로 치러지는 선거가 될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1987년 대선 당시 이른바 ‘4자 필승론’을 내세운 DJ가 집권에는 실패했지만, 이듬해 치러진 총선에서는 TK와 PK로 나뉜 영남(민주정의당과 통일민주당)과 호남(평화민주당)과 충청(신민주공화당)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여소야대 4당 체제의 주도권을 가졌던 것과 유사한 형태의 정치체제가 내년 총선으로 만들어질 수도 있다는 예상이다. 그는 대체적인 구도는 지역과는 별개로 이념성향에 따라 강성진보와 강성보수 그리고 중도진보와 중도보수로 나뉠 것으로 관측했다. 그러면서도 어느 쪽이 나가서 신당을 꾸리게 될지는 정치상황에 따라 달린 일이라고 덧붙였다.

“기존에 있는 당을 깨고 나가는 쪽이 힘들어진다는 건 다 아는 사실인데 나가고 싶어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냐. 결국 분당에는 명분이 중요하다. 4당 체제가 성립하려면 나가는 쪽에서 자신이야말로 적통을 계승한 쪽이며 상대방은 ‘가짜’라는 주장을 하고, 또 그 주장이 상당히 통해야 한다는 전제가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월 23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월 23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사법 리스크가 아닌 검찰 리스크다. 국민의 집단지성을 믿는다. 검찰독재의 폭압이 일시적으로 성공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지난 2월 23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한 말이다. 이번에 체포동의안이 부결된다고 하더라도 사법 리스크는 남지 않냐는 기자 질문에 이재명 대표는 반복적으로 “사법 리스크가 아닌 검찰 리스크”라며 “(‘사법 리스크’라는) 단어 자체에 (검찰 측이 깔아놓은) 프레임이 들어 있다”라고 주장했다. 부결 이후 기소 때 당권이나 공천권을 행사할 것이냐 등 질문에 대해 이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가정적 상황에 대한 질문이라 지금 답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라고 덧붙였다.

“이번 체포동의안이 부결된다고 하더라도 검찰이 기소는 할 것이다. 거기에 3월 초부터는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재판(3월 3·17일)이 시작된다. 두 건인데, 고 김문기씨를 모른다고 방송 인터뷰에서 주장했던 것과 경기도 국감에서 백현동 부지와 관련, 국토부에서 협박을 받았다고 주장한 것이다. 거기에 소위 쌍방울 게이트가 남아 있다. 추가적인 영장청구나 기소가 이뤄질 개연성이 높다. 서울·수도권(인천·경기) 전체 의석이 121석인데 그중 103석이 민주당이다. 거의 민주당 전체의 3분의 2에 가까운 의석이 몰려 있다. 이재명 리스크를 오롯이 껴안고 내년 총선을 치를 수 있느냐는 고민이 기존 현역들 사이에서 커질 것이다.”

안일원 리서치뷰 대표의 말이다. 안 대표는 이 대표 선거법 사건의 1심 판단이 큰 변곡점이 되리라고 전망했다. 현재의 민주당 논리로는 정권 차원에서 검찰을 동원해 정치적으로 탄압하고 보복한다는 것인데 법원에서 1심 선고가 이 대표에게 불리하게 내려지면 법원 판단이 일반화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여기에 다른 이 대표 관련 사건이 계속 이어진다. 이 대표가 기득권을 내려놓지 않으려 한다고 비치면 그때는 당내의 심각한 고민이 “걱정에서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구체화될 가능성이 크다”는 설명이다.

4당 체제 아닌 ‘1여다야’ 가능성도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대통령당인 여권이 깨지긴 쉽지 않은 반면 야권은 다수로 나뉘어 내년 총선은 ‘1여다야’로 치를 가능성이 높고, 총선에 임박해 야권은 종래의 무기였던 야권연대를 꺼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총선을 앞두고 대통령당이 깨져 신당을 만든 경우는 한국정치사에서는 노무현 대통령 때 민주당에서 나온 사람들이 열린우리당을 만든 케이스밖에 없다”라며 “그때도 탄핵 역풍이 없었다면 두 당(열린우리당·민주당) 다 망했을 텐데 탄핵 역풍 덕분에 열린우리당이 과반정당이 된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에 따르면 과거 선거 때도 총선을 앞두고 총선 승리를 위해 개혁공천을 빌미로 당 중진을 쳐낸 경우가 없지 않았다. 16대 총선 당시 민정계의 쟁쟁한 중진이던 김윤환을 쳐낸 사례가 대표적이다.

“그후 김윤환 등은 민국당(민주국민당)이라는 당을 만들어 출마했지만, 민국당으로 간 사람 중 당선된 사람은 한 사람에 불과했다. 이런 경우가 된다면 4당 체제와 같은 의미 부여는 불가능하다.”

그는 여당은 나눠지기 쉽지 않은 반면 민주당의 경우 분당 가능성이 훨씬 높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의석수가 169석이다. 의석수가 많다. 이중 다음 선거에 불출마하는 사람은 정말 다선이거나 고연령이거나 하는 경우다. 대다수는 재출마 의지가 있다고 봐야 한다. 현재 이재명 체제가 그대로 간다고 했을 때 거기에 반발하는 사람들이 명분과 실리를 이유로 나올 수 있다.”

그가 국민의힘에 비해 민주당의 분당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는 근거는 이전에도 유의미한 분당의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으로의 분당이다.

“그때도 유의미한 선거결과가 나온 적이 있으니 민주당의 분당은 있을 수 있다. 현재 이재명 기소와 재판에서 이재명 당대표가 제대로 해나가지 못하고 상황이 합의 속에 이뤄지지 못하면 어느 쪽이 추동하건 간에 당이 깨질 가능성이 있다. 여기에 워낙 의석수가 많다 보니 단일 목소리로 가기도 쉽지 않아 보인다.” 그렇게 될까.

내년 총선은 4당 체제가 아닌 기존 양당 체제로 치러질 것이라고 보는 견해도 없진 않다.

김장수 여의도연구원 부원장은 “지난 21대 총선에서 우리 당(국민의힘) 의석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김기현 당대표체제가 돼서 개혁공천을 한다고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며 “하나의 당으로 해도 선거에서 이기는 법이 없는데 쪼개서 나갈 사람이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른바 윤석열 주도의 신당이 나올 수 있다든가, 멀쩡한 당을 검사들을 동원해 자기 당으로 만들겠다는 것은 윤석열 대통령이 무식하고 무능하다는 불순한 전제를 깐 프레임”이라며 “당헌·당규에 전략공천은 얼마의 비율로 한다고 다 명시돼 있고, 그에 따라 시스템 공천을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대통령이 그런 룰을 무시하고 월권·전횡할 것이라는 시각은 전형적인 민주당에서나 가능한 악의적인 시각을 전제로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2월 17일 국회 본청계단에서 열린 윤석열정권 검사독재 규탄대회에서 연설을 마치고 동료의원들을 향해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2월 17일 국회 본청계단에서 열린 윤석열정권 검사독재 규탄대회에서 연설을 마치고 동료의원들을 향해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안개정국이 될 격동의 3월 ‘정치적 시간’

“내가 보기엔 이재명 체포동의안 부결까지다. 이미 지지율은 바닥이고 총선은 이대로 가면 폭망한다. 딱히 비이재명계가 아니더라도 생존을 위해 계파를 넘어서 자기네 이해관계가 맞는 그룹끼리 내부에서 머리를 맞대고 논의를 본격화할 것이다. 아무래도 수도권과 부산권 중심일 텐데 움직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재명 대표 체제는 이번 체포동의안 부결까지다.”

박신용철 더체인지플랜 선임연구위원의 말이다. 일단 굳이 비명까지는 아니더라도 이번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키고 난 다음 이재명 당대표에게 뭔가를 요구하는 흐름이 가시화되는 기점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리고 그 주체가 이른바 수박으로 찍힌 과거의 비명·반명계 의원들일 필요 없이, 당장 내년 총선에서 정치적 생존을 도모해야 하는 수도권 의원들로부터 나올 목소리라는 관측이다.

선거 전문가들이나 관련 학자들이 4당 체제로 분화가 가시화될 시점으로 거론하는 것은 대체로 올해 9월에서 10월, 추석 즈음이다. 박신용철 위원은 그 출발점이 3월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국힘 전당대회 결과에 따라 가능성을 봐야 한다. 이재명 당대표 체포동의안은 이번에는 부결되더라도 이후에는 리스크가 현실화된다고 봐야 한다. 당은 이재명 지키기만 하고 초선들은 말도 못 하고 있는데 민주당의 지지세가 바닥이니 더 이상 빠지면 망한다는 위기의식이 확산될 것이다. 이 상태에서 내년 4월이 선거이니 올 6월 정도면 모두 자기 선거 준비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 3월쯤 되면 이 문제를 어떻게 할지 논의할 수밖에 없는 시기가 온다. 결국 시점은 3월로 모아진다.”

그는 “여당은 안 깨지고 야당만 깨질 것”이라는 전망과 관련해 “이재명 체포동의안 부결 이후를 봐야 드러나는 게 있을 것”이라며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야당에서 먼저 나서서 ‘우리 당을 깨자’고 할 사람은 없다. 다만 일단 체포동의안이 부결되면 이만큼 이재명을 지켜줬으면 됐다는 명분이 생긴다. 이후 이재명은 생존 가능할까. 긍정적인 답을 하기가 쉽지 않다. 당 입장에선 체포동의안 부결로 할 만큼 한 셈이다. 당이 또 그것만 할 수는 없다. 다시 말해 사법 리스크에 대한 당내 피로감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정면돌파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지금은 이재명 대표의 출구전략이 뭘지 고민해야 할 때다. 결국 지금은 판단하기 어려운 안개정국 한가운데에 있다고 본다. 정치권의 시각에서 보면 정치 암흑기인 셈인데 안개가 걷히면 뭔가 뚜렷하게 보일 것이다. 그 결과 드러나는 건, 지금까지 말로 해왔던 이야기와는 전혀 다른 구도일 수도 있다.”

결국 국민의힘 당대표를 선정하는 3·8 전당대회와 당대표 사법 리스크가 맞물려 있는 3월이라는 정치적 시간이 향후 돌이켜 봤을 때 정국방향의 분기점이 된 ‘격동의 3월’일 수 있다고 그는 진단했다.


Today`s HOT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개전 200일, 침묵시위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황폐해진 칸 유니스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