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천하람·황교안, 마지막 토론회서 김기현 맹공읽음

정대연 기자    이두리 기자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들이 3일 서울 마포구 채널A에서 열린 토론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황교안 후보, 김기현 후보, 안철수 후보, 천하람 후보.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들이 3일 서울 마포구 채널A에서 열린 토론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황교안 후보, 김기현 후보, 안철수 후보, 천하람 후보.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당대표 후보들이 3일 마지막 TV토론회에서 격돌했다. 안철수·천하람·황교안 후보는 선두인 김기현 후보에게 부동산 투기 의혹과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관련 질문을 쏟아냈다. 김 후보는 투기 의혹을 적극적으로 반박하는 동시에 ‘원 팀’을 강조했다.

투표 시작을 하루 앞둔 이날 저녁 <채널A>를 통해 생중계된 4차 TV 토론회에서는 김 후보에게 다른 후보들의 질문이 집중됐다. 안 후보는 앞서 김 후보가 ‘안 후보 당선 시 윤 대통령이 탄핵될 수 있다’ ‘당대표가 되면 윤 대통령과 공천을 상의하겠다’는 취지로 말했다며 “이런 위험한 발언을 반복하는 불안한 후보로는 총선에서 승리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새빨간 거짓말”이라며 “(과거 선거에서 안 후보는) 측근 밀실 공천, 낙하산 공천으로 선거를 완전히 망쳤다”고 반박했다.

안 후보는 김 후보를 미는 대통령실과 윤핵관들이 나경원 전 의원 출마를 막아놓고 김 후보가 ‘김나(김기현·나경원) 연대’를 주장하고 있다며 “학폭처럼 실컷 집단괴롭힘 당할 때는 가만히 있다가 급하게 불러 사진 찍는 게 무슨 연대인가”라고 공세를 폈다. 김 후보는 “나 전 의원을 학폭 피해자처럼 말하는 건 2차 가해”라며 “나경원이란 정치인이 가진 판단과 선택이 있다”고 맞섰다. 안 후보는 “대장동 비리 주범 이재명을 대표로 뽑은 (더불어)민주당과 같은 우를 범하지 않아야 한다”며 결선 투표에서 자신과 김 후보 간 양자 토론을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천 후보도 김 후보에게 윤핵관과 대통령실 문제를 집중적으로 질문했다. 천 후보는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당권주자(안 후보)에게 ‘아무 말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고 한 게 정상적이냐”며 “이 정도면 정무수석을 잘라야 한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안 후보가) 윤 대통령을 끌어들여서 ‘윤안(윤석열·안철수) 연대’라고 했다”고 말했다. 천 후보는 “윤심 마케팅을 제일 많이 한 게 김 후보”라며 “안 후보는 하면 안 되냐”고 따졌다.

황 후보는 김 후보의 부동산 투기 의혹 제기에 발언을 집중했다. 황 후보는 “이틀 전 여론조사 결과 김 후보 땅 투기 의혹 리스크가 있다는 응답이 64.7%가 나왔다. 이것이 바로 민심”이라며 “김 후보가 당대표가 되면 총선에서 필패한다는 답이 이미 나와있다”고 주장했다. 황 후보는 김 후보와 부동산 관련 거래를 이어간 김모씨와의 관계도 의심했다. 황 후보는 김 후보 당선 시 총선 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가게 될 것이라며 “곧바로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김 후보는 “황 후보는 처음부터 끝까지 가짜뉴스”라며 “선거에 흙탕물을 일으키려고 나왔느냐”고 반박했다.

김 후보는 안 후보가 본인의 강점으로 과학기술정책을 강조하는 것의 허구성을 지적했다. 김 후보는 “19~21대 국회에서 (안 후보가) 대표발의한 법안이 27건인데, 그 중 과학기술 관련 법안이 하나도 없다”며 “(안 후보가) 전문성을 가진 과방위나 산자위 활동을 했으면 좋았을 텐데 그렇게 하지 않았다. 안랩 백지신탁을 안 하기 위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안 후보는 “과학기술에 대해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을 하면서 110대 국정과제 중 빠진 부분을 꼼꼼히 점검해서 다 넣었다”며 “(국회 상임위원회는) 제가 잘 모르는 분야에 집중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 후보는 안 후보가 과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반대했던 사실과 과거 서울시장 선거에서 박원순 전 시장에게 후보직을 양보한 점을 언급하며 “보수 가치의 변함 없는 견지를 부탁한다”고 안 후보의 정체성 문제를 건드렸다.

함께 비윤석열계 지지 성향 당원들을 공략하는 안·천 후보 간에는 우호적인 분위기 속에 신경전도 벌어졌다. 천 후보는 “제가 (결선에) 올라가든, 안 후보가 올라가든 제대로 활짝 웃으며 연대해야지, 안 도와주면 큰 일 날 거 같아서 무서워서 억지로 연대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제가 무서워하게 한 적 있나”라고 말하며 웃었다. 천 후보는 자신을 제외하면 안 후보가 당대표가 되는 걸 선호한다면서 “(안 후보는) 속도도 느리고 너무 순하다보니 개혁이 선명하지는 않지만, 넓게 봤을 때는 개혁 성향을 공유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천 후보는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 관계자들이 국민의힘 당원 등이 속한 카카오톡 단체채팅방에 참여하고, 이 관계자가 초대한 인물들이 김 후보를 지지하고 안 후보를 비방하는 글을 지속적으로 올렸다는 이날 경향신문 보도 내용을 언급하며 “이제 와서 대통령실을 좀 비판하고 말게 아니라 단식투쟁하며 드러눕든 하는 결기를 보여줘야 하는 거 아니냐”고 질문했다. 안 후보는 “(헌법상) 공무원의 정치중립의무에 위배된다”며 “한두 번은 당 화합을 위해 참으려했지만 도를 넘어서 (당) 선관위에 얘기했다”고 밝혔다. 천 후보는 토론회 후 “안 후보의 개혁의 진정성을 믿을 수 있을지 100% 납득되지는 않는다”며 “김 후보를 꺾을 수 있는 유일한 카드는 천하람”이라고 밝혔다.

후보들의 재치있는 답변도 주목을 끌었다. 안 후보는 ‘진실 O/X’ 코너에서 ‘내가 대통령에 당선됐으면 윤 대통령보다 잘 했다’ ‘윤 대통령이 나를 좋아한다’는 문장에 모두 ‘O’를 선택했다. 안 후보는 “제가 당선됐다면 과학기술 중심 국가를 만들 자신이 있다”며 “윤 대통령이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저 사람(안 후보)이 대선에서 가장 크게 공헌한 사람’이라고 했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초기 지지율이 오른 건 장제원 덕분이다’라는 문장에 ‘O’를 들었다. 김 후보는 “초기에 굉장히 낮은 지지율에서 시작했고,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아야 할 상황이었는데, 손을 내밀었을 때 장 의원이 같이 손 잡고 가자고 합세해줬다”며 “대통합의 큰 그림을 만드는 데 밑받침이 됐다”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