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중진급 난 자리…‘찐명’ 든다?

김윤나영·이유진 기자

이재명, 일부 후보 용퇴 요구

성남·경기라인 대거 출마설

지역구 출마자 ‘초긴장 모드’

더불어민주당 지역구 출마자들 사이에서 ‘찐명(찐이재명)’계가 온다는 위기감이 확산하고 있다. 이재명 대표가 일부 중진급 후보자들에게 직접 불출마를 권유한 것으로 13일 밝혀졌다. 이 대표와 성남시장·경기도지사 시절 함께했거나 당대표 특보 직함을 단 ‘찐명’ 정치인들이 당 현역의원이 있는 지역이나 전략선거구 곳곳에서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경향신문 취재 결과 이 대표는 문학진 전 의원 등 총선 출마를 준비 중인 전·현직 의원들에게 사실상 용퇴를 촉구했다. 문 전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이 대표가 지난달 27일 전화를 걸어 와 ‘여론조사 지지율이 꼴찌’라면서 불출마를 종용했다”고 말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 ‘새로운 후배들에게 정치입문의 길을 터달라’는 당부의 취지”라고 했다.

문 전 의원은 현역 임종성 민주당 의원이 불출마 선언을 한 경기 광주을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그런데 ‘찐명’ 안태준 이재명 대표 특별보좌역도 같은 지역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안 특보는 성남산업진흥재단 이사, 경기주택도시공사 부사장을 지냈다.

이 대표는 최근 비공개로 인재근 의원(3선)과도 만나 불출마 문제를 논의했다. 당 관계자는 “인 의원이 먼저 총선 관련 의견 교환을 위해 요청한 자리였으며 이날 인 의원은 총선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인 의원 지역구서울 도봉갑에는 이 대표의 영입 인재 10호인 김남근 변호사가 공천될 가능성이 있다.

이 대표와 가까운 ‘찐명’ 정치인들이 대거 총선 출마를 준비하면서 같은 지역 출마자들이 긴장하고 있다. 경기도지사 청년비서관을 지낸 모경종 당대표실 차장은 비명계 신동근 의원 지역구인 인천 서을에, 진석범 전 경기복지재단 대표이사는 탈당한 이원욱 의원 지역구인 경기 화성을에, 천경배 당대표실 국장은 비명계 서삼석 의원 지역구인 전남 영암무안신안에 출사표를 냈다.

‘이재명의 변호사’들도 출마를 준비 중이다.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출마를 준비 중인 서울 중성동갑에는 이 대표의 대장동·백현동 사건 변호사인 조상호 당 법률위원회 부위원장 전략 공천 가능성이 거론된다.


Today`s HOT
주러 이란대사관 앞에 놓인 추모 꽃다발 후지산 편의점 앞에 가림막 설치하는 인부 테헤란에 모인 라이시 대통령 애도 인파 칸영화제 찾은 베테랑2 주역들
폭풍우가 휩쓸고 간 휴스턴 꼬까옷 입고 패션쇼
안개 자욱한 이란 헬기 추락 사고 현장 범람한 카우카강
라이시 대통령 무사 기원 기도 대만 라이칭더 총통 취임식 총선 5단계 투표 진행중인 인도 홍수 피해로 진흙 퍼내는 아프간 주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