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동해상으로 미사일 발사…‘이중기준’ 철회 테스트 나선 듯읽음

박은경·정대연 기자
북한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5차 회의에 참가하는 대의원들이 지난 27일 평양 만수대 언덕을 방문해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동상에 화환을 진정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8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5차 회의에 참가하는 대의원들이 지난 27일 평양 만수대 언덕을 방문해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동상에 화환을 진정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8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이 28일 동해상으로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정상회담 개최 등 남북 관계 복원 조건으로 ‘이중기준’ 철회를 내세운 지 사흘 만이다. 미사일 발사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대응 수위를 보고 철회 수용 여부를 가늠해보려는 의도라는 분석이 나온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군은 오전 6시40분경 북한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동쪽으로 발사된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다만 이 발사체가 유엔 대북제재 위반사항인 탄도미사일인지에 대해서는 판단을 유보했다.

발사체의 비행거리는 200㎞에 미치지 못했고, 고도는 앞서 지난 15일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60㎞)의 절반 정도에 그친 것으로 전해졌다. 한·미 군과 정보 당국은 이 발사체가 비행거리와 고도가 ‘초대형 방사포’와 비슷하지만 세부적인 제원과 비행거리, 속도, 고도 등은 기존에 알려졌던 북한 미사일과 다른 특성을 보여 정밀하게 추가 분석 중인 것으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극초음속 순항미사일 개발을 위한 전단계 활공체 시험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는 김여정 부부장이 이중기준과 적대시 정책을 선결조건으로 한 남북정상회담 논의 가능성을 언급한 담화 발표 후 사흘 만에 이뤄졌다. 김 부부장은 24일 담화에서 남측이 “적대적이지만 않다면” 남북관계 회복과 발전에 관한 논의를 할 수 있다고 밝힌 데 이어 25일엔 한발 더 나아가 ‘공정성’과 ‘상호 존중’을 유지한다면 남북정상회담과 통신 연락선 복구 등 남북 간 현안을 논의할 수 있다고 했다. 이를 위한 선결조건 중 하나가 미사일 발사 등 무기 시험에 대해 ‘도발’로 규정하지 말라는, 이른바 ‘이중기준’ 철회다. 정부는 남북통신연락선부터 복원하자고 했지만, 북한은 미사일 발사로 문재인 정부의 ‘눈에 띄는 실천’ 여부에 대한 테스트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서훈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긴급회의를 열고 “한반도의 정세 안정이 매우 긴요한 시기에 이뤄진 발사에 대해 유감”이라고 밝혔다. 지난 15일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당시 “도발”이라는 표현을 쓴 것과 비교하면, 미사일이 탄도탄인지 확실치 않은 상황과 북한의 요구를 고려해 수위를 조절한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서 실장으로부터 회의 결과를 보고받은 뒤 “최근 북한의 담화와 미사일 발사 상황을 종합적이며 면밀히 분석하여 대응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북한은 미국을 향해 “한반도 주변의 합동 군사 연습과 전략무기 투입의 영구 중단”이라는 적대시 정책 철회의 시작점을 제시했다. 김성 유엔주재 북한대사는 2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 일반토의 연설에서 “미국이 진정으로 평화와 화해를 바란다면 조선반도와 그 주변에서 합동군사연습과 전략 무기 투입을 영구 중지하는 것으로부터 대조선 적대정책 포기의 첫걸음을 떼야 한다”면서 “항시적 긴장과 대립의 악순환을 벗어나지 못하는 근원은 미국의 대조선 적대정책”이라 했다.

미 국무부는 28일(현지시간)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한다”면서 대화 참여를 촉구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북·미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북한이 한반도 긴장 국면의 책임을 한국과 미국 정부에 돌리고, 자위력을 내세워 핵무기 개발의 정당성을 주장할 가능성이 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1월 8차 당 대회에서 핵기술 고도화, 핵무기 소형경량화 전술무기화 등 국방강화 계획을 밝혔다. 북한은 지난 11~12일 신형 장거리 순항미사일 시험발사를 한데 이어 15일에는 열차에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하는 등 이달에만 3차례 시험 발사를 단행했다. 북한이 전술핵 개발을 위한 기술적 필요, 남북, 북·미협상에 유리한 대외 환경 조성 등을 위해 내달 10일 노동당 창건기념일 전후로 추가 무력 시위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이날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와 유선협의를 갖고 단거리 미사일 발사 및 최근 담화 등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양측은 오는 30일 인도네시아에서 대면 협의를 이어나가기로 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