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다롄항 통해 북한에 코로나 의료품 운송 시작”···국경 봉쇄 풀리나

박은경 기자
북한은 지난달 28일과 29일 만수대의사당에서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5차 회의를 열었다. 2일차 회의에 참석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시정연설에서 국가경제 자립과 방역대책 강화 등을 강조했다.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은 지난달 28일과 29일 만수대의사당에서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5차 회의를 열었다. 2일차 회의에 참석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시정연설에서 국가경제 자립과 방역대책 강화 등을 강조했다.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세계보건기구(WHO)가 최근 대북 지원용 코로나19 의료품 운송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방역을 이유로 2년 가까이 지속해 온 국경 봉쇄가 해제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WHO는 지난 1일(현지시간) 발간한 <코로나19 주간 상황 보고서>에서 “북한에 필수적인 코로나19 의료품을 지원하기 위해 WHO는 중국 다롄(大連)항을 통한 운송을 시작했다”며 “전략적인 물자 비축과 대북 추가 발송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보고서는 지난달 20일부터 26일까지의 상황을 기재한 것이라 지난달 말쯤 북·중 항만 운송이 재개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월 코로나19 발생 이후 방역에 극도로 예민하게 대응해 온 북한은 국경을 봉쇄하고 모든 외부 물자를 거부해왔다.

지난해 7월 북한이 국가 비상방역체계를 ‘최대비상체제’로 격상한 시기와 맞물려 다롄항과 북한 남포항 간의 항운 서비스도 중단됐다. 당시 에드윈 살바도르 WHO 평양사무소장은 미국 NK뉴스에 다롄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북한 정부가 항만 수송을 막았다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로부터 제재 면제 승인을 받고 활동하는 대북지원 인도주의 단체들도 북한으로 전달하지 못한 지원물품을 다롄항 등지에 쌓아두고 면제 연장을 승인받는 일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북한이 국제 사회의 지속적인 제재에 코로나19 장기화, 자연재해로 인한 식량난 가중 등 삼중고에 시달리면서 무한정 외부 물자를 거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다.

통일부는 7일 북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국내 민간단체들의 보건의료협력 물자 대북 반출 신청 3건을 전날 승인했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어린이·임산부 등 취약계층 대상 보건·영양물자 지원 등 시급한 분야에서의 인도협력이 지속돼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물자 반출 승인이 WHO의 의료품 운송 등 북·중 국경이 열리는 상황을 감안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현재 국제기구의 인도 협력 물자 등이 해로를 통해서는 북·중 간 이동이 이뤄지는 동향 등을 참고해서 종합적으로 이뤄진 판단”이라고 답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