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외무성, 유엔 북한인권결의에 “대조선 적대정책 산물 전면배격”

박광연 기자
지난 10월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 모습. 연합뉴스

지난 10월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 모습. 연합뉴스

북한 외무성이 유엔총회에서 북한인권결의안이 채택된 데 대해 18일 “미국과 추종세력들의 불법무도한 대조선 적대시정책의 산물인 ‘인권 결의’ 자체를 인정하지 않으며 전면배격한다”고 비난했다.

북한 외무성 국제기구국장은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총회 제3위원회에서 북한인권결의안이 채택된 것과 관련한 입장을 조선중앙통신 기자 질문에 답변하는 형식으로 이날 조선중앙통신에 발표했다.

그는 “인민 대중의 자주적 권리가 제도적으로 담보되고 실질적으로 향유되고있는 우리나라에는 미국과 추종세력들이 떠드는 ‘인권 문제’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으며 존재할 수도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중국과 로씨야(러시아), 꾸바(쿠바)를 비롯한 적지 않은 나라들이 미국과 EU(유럽연합), 일본 등 서방나라들이 일방적으로 들고나온 반공화국 ‘인권 결의’에 대하여 명백한 반대 입장을 표명하였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 미국은 제재와 군사적 위협이 우리에게 통할 수 없게 되자 어리석게도 추종세력들을 발동하여 반공화국 ‘인권 공세’에 매여달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특히 동족대결에 환장이 된 윤석열 괴뢰역적패당이 권력의 자리에 올라선 후 남조선이 미국의 ‘인권’ 돌격대로 나선 것은 이번에 조작된 ‘인권 결의’가 비열한 음모적 방법으로 우리의 사상과 제도를 전복해보려는 적대세력들의 불순한 기도의 산물이라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과 추종세력들이 ‘인권’ 소동으로 우리를 놀래우거나 흔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보다 더 큰 오산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미국과 추종세력들의 적대행위로부터 국권과 국익을 수호하고 인민대중의 참다운 인권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모든 것을 다할 것”이라며 “적대세력들의 반공화국 ‘인권’ 모략책동에 철저히, 강력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인권결의안은 올해를 포함해 18년 연속 유엔 인권담당 위원회를 통과했다. 올해 한국은 2018년 이후 4년 만에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했다.

결의안은 “북한의 조직적이고 광범위한 인권침해를 가장 강력한 용어로 규탄한다”고 밝혔다.

결의안에는 고문·자의적 구금·성폭력, 정치범 수용소, 강제실종, 이동의 자유 제한, 사상·종교·표현·집회의 자유 제약, 경제·사회·문화적 권리 침해, 여성·아동·장애인 인권 침해 등이 열거됐다. 북한으로 송환되는 주민들에 대한 자의적 처형과 고문 등도 지적됐다.


Today`s HOT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황폐해진 칸 유니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