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기 도발날 ‘두 탕’ 뛴 김정은···전원회의 후 ‘헌법기념식’ 첫 참석

박광연 기자

‘올해 결산·신년 구상’ 전원회의 시작

김정은 “더욱 격앙된 투쟁방략” 강조

무인정찰기 등 전략무기 과제 다룰듯

헌법기념식선 “미국 핵공갈 종지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참석 하에 지난 26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당 중앙위 제8기 제6차 전원회의가 소집됐다고 조선중앙TV가 27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참석 하에 지난 26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당 중앙위 제8기 제6차 전원회의가 소집됐다고 조선중앙TV가 27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남측으로의 무인기 도발 당일 노동당 전원회의와 헌법 제정 기념식에 잇따라 참석했다. 대외적 움직임과 별개로 올해 결산과 내년 구상 등 예정된 내치 행보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김 위원장이 지난 26일 평양 노동당 본부청사에서 열린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6차 전원회의에 참석했다고 노동신문이 27일 보도했다. 올해 사업을 결산하고 내년 주요 정책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로 앞서 이달 하순 개최가 예고된 바 있다.

사회를 맡은 김 위원장은 “간고한 행정에서 쟁취한 성과와 함께 최근 조성된 대내외적 환경의 특수성을 깊이 파악하고 앞으로의 국가사업 발전 방향을 명확히 한 것, 이것이 2022년의 시련의 투쟁을 통해 우리가 얻은 고귀한 경험으로 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곤란 속에서 모든 것을 인내하며 실제적 전진을 이룩한 사실을 소중한 바탕으로 하여 더욱 격앙되고 확신성 있는 투쟁방략”을 세우고, “당 중앙지도기관 성원들이 맡겨진 무거운 책무를 깊이 자각하고 의정 토의에서 높은 책임성과 적극성을 발휘”할 것을 강조했다.

신문에 따르면 전원회의에는 ‘2022년도 주요 당 및 국가정책들의 집행정형총화’ ‘2023년도 사업계획’ ‘2022년도 국가예산집행정형’ ‘2023년도 국가예산안’ 등 5개 주요 의정이 올라갔다.

김 위원장은 보고를 통해 올해 정치·군사·경제·문화 부문의 성과와 교훈을 분석·평가하고, 금속·화학·전력·석탄·기계 등 기간공업과 건설·농업·경공업 등 경제 부문의 내년 목표를 밝혔다고 신문은 전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주 내내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전원회의에서 신년 구상을 밝힐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해와 2019년에도 연말 전원회의 연설을 통해 신년사를 대체해왔다. 올해 전원회의는 지난해보다 하루 일찍 시작됐다.

김 위원장이 내년을 “5개년 계획 완수의 결정적 담보를 구축해야 하는 중요한 해”라고 밝힌 만큼 주요 전략무기 개발 계획을 강조할 가능성이 있다. 화성-17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을 올해 성과로 내세우고, 무인정찰기와 군사정찰위성 개발 성공을 내년 목표로 내세울 것으로 예상된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6일 저녁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사회주의헌법 제정 50주년 기념 보고대회가 열렸다고 조선중앙TV가 27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6일 저녁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사회주의헌법 제정 50주년 기념 보고대회가 열렸다고 조선중앙TV가 27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김 위원장은 같은날 저녁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열린 ‘사회주의헌법 제정 50돐 기념 보고대회’에도 참석했다. 통일부에 따르면 매년 12월27일인 ‘헌법절’을 기념하는 행사에 김 위원장이 참석한 건 처음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 위원장 참석에 대해 “정주년(5·10년 단위로 꺾어지는 해)이라는 측면과 최근 북한이 법과 제도에 따른 통치를 강조하고 있는 측면을 함께 고려한 게 아닌가 판단한다”고 밝혔다.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은 보고에서 “우리 당은 국가핵무력 건설 대업의 완성을 강력한 국가 건설의 최중대 과제로 내세우고 빛나게 실현하여 미국이 우리에게 일방적인 핵공갈을 해오던 역사에 영원히 종지부를 찍는 기적적 승리를 안아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9월 ‘핵 선제공격’ 방침을 담은 ‘핵무력 법제화’를 발표한 데 대해 “국가 번영의 드놀지 않는 초석을 다진 민족사적 대사변”이라고 주장했다.

북한 무인기가 전날 5년 만에 남측 영공을 침범했을 때 김 위원장은 내부 주요행사에 연달아 참석하며 내치 행보에 주력한 모습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당 전원회의 개최는 예정돼있었고, 헌법절 보고대회는 날짜가 정해진 행사였다”며 “북한 무인기 도발과 직접 연결돼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