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새해 첫날부터 ‘핵 시위’···남한 겨냥 ‘전술핵 대량생산’ 박차읽음

박광연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6차 전원회의에 600㎜ 초대형 방사포를 증정하는 행사에 참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사진 크게보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6차 전원회의에 600㎜ 초대형 방사포를 증정하는 행사에 참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남한을 겨냥한 전술핵무력 강화를 2023년 주요 목표로 제시했다. 이를 과시하듯 새해 첫날부터 전술핵을 탑재할 수 있는 600㎜ 초대형방사포를 발사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이 ‘강 대 강’ 원칙을 재확인함에 따라 올해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26~31일 평양에서 열린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6차 전원회의에서 “자위적 국방력 강화에 박차를 가할 데 대한 중대한 정책적 결단”을 밝혔다고 노동신문 등 북한 매체들이 1일 일제히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신년사 성격의 전원회의 연설에서 상당 부분을 할애해 남한에 대한 적개심을 드러냈다. 김 위원장은 “남조선은 그 무슨 ‘위협’에 대처한다는 간판 밑에 무분별하고 위험천만한 군비증강 책동에 광분하는 한편 적대적 군사활동들을 활발히 하며 대결적 자세로 도전해나서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남한을 타격할 수 있는 전술핵 위협을 강화하겠다고 공언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 국가를 ‘주적’으로 규제하고 ‘전쟁준비’에 대해서까지 공공연히 줴치는 남조선 괴뢰들이 의심할바 없는 우리의 명백한 적으로 다가선 현 상황은 전술핵무기 다량생산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부각시켜주고 나라의 핵탄 보유량을 기하급수적으로 늘일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이를 기본중심방향으로 하는 2023년도 핵무력 및 국방발전의 변혁적 전략”을 천명했다. 남한을 겨냥한 전술핵 대량 생산이 올해 군사력 강화의 핵심 목표임을 강조한 것이다.

김 위원장은 전원회의 마지막 날 열린 ‘600㎜ 초대형 방사포 증정식’에 참석해 대남 전술핵 위협을 과시했다. 김 위원장은 증정식에서 “남조선 전역을 사정권에 두고 전술핵 탑재까지 가능한 것”이라며 “핵심적인 공격형 무기로서 적들을 압도적으로 제압해야 할 자기의 전투적 사명을 수행하게 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전날과 이날 연이어 초대형 방사포 발사 시험을 전개하며 전술핵 실전배치 역량을 선보였다. 조선중앙통신은 “2022년 12월31일 오전 당중앙에 증정하는 초대형 방사포의 성능 검열을 위한 검수사격을 진행했다”며 “2023년 1월1일 새벽 조선인민군 서부지구의 어느 한 장거리포병구분대에서는 인도된 초대형 방사포로 1발의 방사포탄을 조선 동해를 향해 사격하였다”고 이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전원회의에서 대남·대미 ‘강 대 강’ 대결 기조를 재확인했다. 김 위원장은 “강 대 강, 정면승부의 대적투쟁원칙에서 우리의 물리적 힘을 더욱 믿음직하고 확실하게 다지는 실제적인 행동에로 넘어갈 데 대한 구체화된 대미, 대적대응방향”을 천명했다.

올해 한반도 정세는 출구 없는 무력 경쟁으로 점철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남한이 한·미 연합훈련과 한·미·일 군사협력을 확대해 대북 압박을 강화하고, 북한은 이를 명분삼아 핵무력 고도화 목적의 도발적 행동을 더욱 공세적으로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