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군 서열 1위’ 박정천 해임…군부 핵심 인사들 물갈이

박광연 기자

‘문책성’ ‘새 전략 운용’ 분석

후임에는 리영길 국방상

북, ‘군 서열 1위’ 박정천 해임…군부 핵심 인사들 물갈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새해를 맞아 군부 서열 1위인 박정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을 당·군 주요 보직에서 배제했다.

총참모장·국방상 등 군부 핵심 인사들도 교체됐다.

조선중앙통신은 지난달 26~31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6차 전원회의에서 박 부위원장이 소환됐다고 1일 보도했다. 박 부위원장은 당 비서직에서도 해임됐다.

그간 박 부위원장은 군부 서열 1위로 평가돼왔다. 박 부위원장은 지난해 11월 한·미 대규모 공중연합훈련(비질런트스톰) 실시에 반발하는 담화를 두 차례 발표하며 ‘강 대 강’ 대결 전면에 등장했다.

김 위원장이 ‘핵무력 법제화’와 화성-17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성공 등 군사적 성과를 높게 평가한 상황에서 박 부위원장 해임은 이례적으로 보인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문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지만 갑자기 내쳐질 만한 일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지 않은 만큼 건강 문제 등 기타 사유 때문일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박정천 해임은 2인자 그룹 관리와 국방 부문에서 성과가 신통치 않았음을 반영하는 것”이라며 “(7차) 핵실험 유보 등과도 연계해 추정 가능하다”고 평가했다.

중앙군사위 부위원장과 당 비서직에는 리영길 국방상(왼쪽 사진)이 임명됐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군 세대교체를 단행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은 “리영길은 군단장 등을 역임한 야전·작전통”이라며 “새로운 공세적 전략·전술을 운영하기에 적합한 인물을 기용한 것”이라고 밝혔다.

군부 3인방으로 불리는 총참모장·국방상·총정치국장 중 2인도 교체됐다. 리태섭 총참모장은 사회안전상에, 박수일 사회안전상(오른쪽)은 총참모장에 임명돼 자리를 바꿨다. 국방상에는 강순남 노동당 민방위부장이 임명됐다.

박수일 신임 총참모장은 당 정치국 위원에도 보선됐다. 홍민 실장은 “총정치국장 서열이 가장 높았으나 최근 2~3년 사이 총참모장이 1순위, 총정치국장은 3순위로 바뀌었다”며 “김 위원장이 군사 지휘하는 사람을 높게 평가함에 따라 총참모장이 정치국에 진입하는 데도 훨씬 유리하다”고 밝혔다.


Today`s HOT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